산 소망

 

(벧전1:3-4)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산 소망이란 영원한 것을 말하며, 죽은 소망이란 생명 없는 결국은 없어질 소망을 말합니다. 이 땅의 모든 소망은 이 세상으로 끝나는 것이며, 산소망은 죽은 후에도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바라는 소망이 막연히 바라는 없는 것을 바라는 소망이라면 문제가 됩니다.

(고전15: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

 

1. 소망의 근본

(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1) 하나님 아버지의 많으신 긍휼

우리가 하나님의 긍휼이 아니면 감히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멸망을 당해야하고 진노를 받아야 하는데 그 많은 긍휼로 멸망이 아니라 산 소망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감사 찬송할일입니다.

예수님을 찾는 무리들도 다윗의 자손 예수여 불쌍히 여기소서고침을 받았습니다.

(3:22)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4:16)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2) 부활의 소망

"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

산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인해 오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이 땅에 살다가 죽어 부활이 없다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것이 무엇이 유익하겠습니까?

(고전15:14-15)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셨으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15)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거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지 아니하셨으리라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게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믿는 모든 자에게 약속하셨습니다.

(11:25-2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 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3) 거듭나게 하셨습니다.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거듭나다는 다시 태어나다. 이 세상에 나온 처음 사람은 죽음과 멸망이라는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 것입니다. 여기에 다시 태어나야 영생의 생명이 됩니다. 한번 태어난 자에게는 두 번 죽는 둘째 사망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두 번 태어난(거듭남) 사람은 한번죽고 둘째 사망이 없습니다. 영생을 얻습니다.

우리를 거듭나게 하는 것은 물과 성령입니다. 물은 말씀입니다.

(3:5-7)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민들레 홀씨 이미지
민들레 홀씨에 담긴 소망 @ Image by Michaela from Pixabay

 

2. 산 소망

(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1) 썩지 않는 기업

죽으면 모든 생물은 썩기 마련입니다. 썩지 아니한다는 것은 죽지 아니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영생은 생명이 되신 예수님께 연결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11:25-2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2) 더럽지 않는 기업

우리의 기업은 "더럽지 않은"것입니다. 세상은 오염되어 더러워지고 병들어 죽어갑니다. 이것은 죄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들입니다. 우리의 마음도 죄로 인하여 더러워진 것을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하는 것 처럼 예수님의 피로 씻어 정하게 합니다.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3)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

쇠한다는 것은 시드는 것을 말하며 결국은 죽음을 말합니다. 나무나 꽃을 꺾으면 점점 시들어 죽습니다. 우리의 생명도 생명이 되는 예수님에서 떨어지면 말라져 죽게 됩니다.

(15: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4) 우리의 기업은 하늘에 있습니다.

이 땅에 우리가 많은 것을 쌓아두지만 얼마가지 아니하여 썩고 더럽고 쇠하는 것으로 변합니다. 그러기에 영원히 있을 저 천국에 쌓아두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6: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이세상이 우리본향이 아니라 우리에게는 더 나은 본향이 있습니다. 그 본향을 사모하며 반드시 그곳에 들어가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1:16)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모세는 이 땅의 왕자로서의 부귀영화보다는 하늘의 것을 바라고 세상 것을 버렸습니다.

(11:25-26)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26)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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