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에 굳게 서기(고전 16:13) 위해서는 깨어 있어야 하며, 견고한 믿음 위에 서 있어야 합니다. 매일 하나님의 말씀과 규칙적인 기도 그리고 마음의 짐을 주님께 맡긴다면 세상 풍파를 이겨내는 그리스도인이 될 겁니다.

 

믿음에 굳게 서라

 

(고전16:13)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여라

 

건강은 중요합니다.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가 않습니다. 건강이 좋지 못하면 아무리 세상 것을 소유했다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기에 예수님도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하셨습니다. 명예도 지식도 재물도 소용없게 됩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은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 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육신의 건강도 필요하나 더욱 필요한 것은 영이 건강해야 하는데 오늘 말씀에 비결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목숨을 바꾸겠느냐

 

믿음에 굳게 서라(고린도전서 16:13)

 

1. 깨어야 합니다(13). 지켜보다, 망보다, 정신차리다, 주의하다, 경계하다.

 

1) 깨어라는 뜻은 ?

주의하라는 것입니다 - 겨울 빙판에 넘어지지 아니하려면 걷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심하다가는 한순간에 미끄러져 넘어지고 맙니다. 믿음이 있다고 자만하지 말아야 합니다. 4륜구동 자동차들이 눈길에 자만하다가 많이 굴러 넘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주의해야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항상 위험 중에 살고 있습니다.

(고전10:12)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

 

믿음을 지키려면 자신을 살펴야 합니다.

자기를 살피려면 거울이 필요한데 그 거울이 말씀이요, 선진들의 신앙생활이 우리에게 거울과 같습니다.

[고후 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1: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저희와 같은 모양으로 간음을 행하며 다른 색을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믿음은 깨어 지키는 파수꾼 같이 경계해야합니다.

성을 지키지 아니하면 한순간 무너집니다. 우리의 믿음도 지키려면 파수꾼의 심령으로 깨어 지켜야합니다.

[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24: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2) 믿음 지키려면 정신차리고 살아야합니다. 세상에서 정신 없이 살다가 믿음 잃어버립니다.

 

왜 정신차려야합니까 ?

마지막이 가까웠으니 - 마지막은 주님이 오실 날이 가까웠다는 것이요 그러므로 주님 맞이하기 위하여 등과 기름 준비하려니 정신차려야하고, 마지막은 심판의 날을 말하므로 심판 받지 아니하려면 정신차려 바르게 살아야합니다.

(벧전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삼키려하니 정신차려야합니다.

정신 차리지 못하고 마귀에 밥이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정신차려 믿음에 굳게 서서 저를 대적해야합니다.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때가 악하기 때문에 정신차려야합니다. 시대가 발전할수록 살기는 편리할 줄 몰라도 믿음을 지키는 데는 너무나 많은 함정들이 있기 때문에 정신 차리지 않으면 믿음 지키기가 어렵습니다.

[5: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3) 깨어라는 것은 잠에서 일어난 것을 말합니다. 신앙의 잠에서 깨어 게으르지 않으며 결코 주의를 늦추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아무리 힘 있는 자동차라도 세워둔 잠자는 차는 아무것도할 수 없습니다. 삼손은 드릴라라는 기생의 무릎에서 잠자다가 머리 깎기이고 믿음 잃어 버렸습니다

 

예수님이 언제 오실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살전5:6)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지라 "

(24:42-44)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기 때문에 어두움에 붙들리지 않도록 우리는 세상어두움에 속한 자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해야합니다.

(살전5:5-6)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지라 "

 

잠자는 자는 부끄럼을 당하기 때문입니다.

[20:13]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에 족하리라

[56:10] “그 파숫군들은 소경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개라 능히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요 누운 자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니

 

2. "믿음에 굳게 서서."(13) 굳게 서서, 참다, 지속하다, 버티다, 를 의미한다.

 

1) 굳게 서는 것은 견고한 믿음입니다.

견고하다는 것은 요동하지 않는 믿음 반석 같은 믿음을 말합니다.

반석은 세월이 지나도 그 자리에서 조금도 요동하지 아니합니다. 우리의 믿음은 얼마나 요동하는지 조금만 바람이 불면 요동하는 물결 같습니다.

[4: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고전 15: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견고하다는 것은 시작과 끝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믿음이 섯다 넘어졌다하는 변덕이 아니라. 어떠한 환경과 어려움에도 처음 시작한 그 믿음이 끝까지 있어야합니다. 시작은 잘하고 끝은 말아버리는 용두사미(龍頭蛇尾)가 되면 안 됩니다. 믿음생활은 방학도, 졸업도 없이 천국 갈 때까지 해야 합니다.

[3: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예한 자가 되리라

[3:6]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

 

견고하다는 것은 튼튼한 믿음, 무너지지 않는 믿음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믿음으로 시작했다가 육체로 마치는 사람이 많고 주님 버리고 세상으로 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3:3]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딤후 4: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2) 믿음에 굳게 서는 것은 인내하는 믿음입니다.

인내하는 믿음은 구원을 얻게 합니다.

(10:22)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

(10:36)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을 받기 위함이라

 

인내하는 믿음은 열매를 맺게 됩니다.

(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

(5:7-8)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

 

인내하는 믿음은 상을 얻게 됩니다.

(벧전2:19-20) "애매히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

 

3) 믿음에 굳게 서는 것은 진리를 사수하는 것입니다.

믿음에 굳게 서서 복음을 죽도록 고수해야 합니다. 믿음이 없으면 종의 멍에를 메게 됩니다. 주님은 여러분이 종의 멍에를 벗어버리고 주님의 멍에를 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날 알지 못하여 매었던 종의 멍에를 과감히 벗어버리고 믿음에 굳게 서서 주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5:1)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 "

 

3. "남자답게 강건하라."(13) 강하게 하다, 용기를 가지다.

 

1) 남자다운 믿음이란 ?

힘이 있는 믿음을 말합니다.

남자는 여자보다 힘이 우세합니다. 믿음은 힘으로 나타납니다. 힘이 있는 믿음은 일을 하며 표적을 이룹니다. 이 힘이 세상을 이기고 마귀를 이기는 것입니다.

[5:6]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가 효력이 없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요일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

 

여자의 성격은 부드럽고 작은 일까지 세심한 편이나, 남자의 성격은 과감히 일을 단행하는, 앞뒤를 크게 생각지 아니하고 겁 없이 덤비는 편입니다.

교회의 살림은 여인들에 의하여 해 나가나 제자(남자)들은 가정을 버리고 외적인 핍박과 싸워가면서 복음을 전하며 감옥에도 들어가고 매를 맞으면서도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10:28] “베드로가 여짜와 가로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좇았나이다

 

믿음은 모험(冒險)입니다.

믿음이란 이것저것 생각해보고 맞추어보고 믿는 것이 아니라 좀 미련한 것 같은 결단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어리석게 하라는 것이냐 ? 아닙니다. 먼저는 깊이 생각하고 살펴서 믿을 만한 증거가 확실하면 그때는 의심 말고 확실히 믿으라는 것입니다. 믿음은 계속 만져보고 두드려보고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남자다운 성격이 아닙니다.

(17:11-12)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

 

2) 남자답게 강건 하라는 것은 용기를 가지라는 말씀으로, 참 믿음은 죽음 앞에서도 담대합니다.

믿음에 굳게 서는 자는 용기와 힘이 있습니다. 초대 교회의 성도들은 진정한 용기의 사람들로 원형극장에서 맹수의 밥이 되고 감옥에 갇히고 죽음을 당하면서도 주님을 부인하지 아니했습니다.

다니엘은 사자 굴속에 들어갈 줄 알면서도 하나님의 버리지 아니했습니다. 하나님은 사자의 입을 막으시고 다니엘을 건지시고 원수들을 대신 사자의 밥으로 주었습니다.

다윗은 골리앗과 싸움에서 "너는 칼과 창으로 나오지만 나는 만군의 여호와 이름으로 나간다"고 나가 승리자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죽음 앞에서도 담대한 믿음이었습니다.

(11:35-36)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를 부활로 받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였으며 또 어떤 이들은 희롱과 채찍질 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험도 받았으며 "

 

3) 건강하라. 병든 사자는 건강한 개보다 못합니다. 믿음이 병든 것은 고침을 받아야합니다.

(6:10)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

 

사람이 건강하게 살려면

잘 먹어야 합니다. 음식을 편식을 하거나 불규칙적인 식사는 건강에 해를 줍니다. 하나님의 영의 양식도 마찬가지로 편식하면 안 됩니다.

어떤 말씀은 자기에게 맞지 안는다고 먹지 않고, 어떤 말씀은 어렵다고 먹지 않고, 어떤 말씀은 지키려면 손해볼 것 같아 먹지 아니하면 신앙은 자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무슨 말씀이든 아멘 하며 잘 받아먹는 신앙은 잘 자랍니다. 불규칙적인 식사습관은 몸을 해치는 것처럼 우리가 하나님말씀을 매일 먹어야 건강한 신앙으로 자랍니다. 한 달에 한번이나 교회에 나와서 말씀 들으면 그것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까?

[6:5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6: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운동을 해야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유지를 위하여 필요합니다. 신앙의 운동으로 기도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합니다. 기도하지 안으면 건강 잃어버립니다. 봉사 운동해야 건강한 신앙됩니다. 전도운동 해야 건강합니다.

(22:39-40)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좇아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좇았더니 그 곳에 이르러 저희에게 이르시되 `시험에 들지 않기를 기도하라 !' 하시고 "

 

쉴 때 쉬어야합니다. 과로는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이 세상은 어디에도 진정한 쉼터가 없습니다.

주님은 마태복음 11:28절에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마음으로 육으로 너무나 무거운 짐을 지고 벗지도 못하고 살고있습니다.

믿음으로 주님께 모든 염려 맡기고 쉼을 얻는 삶을 살기바랍니다. 그럴 때 건강합니다. 제자들 감옥에 쇠사슬에 매여서도 단잠을 자는 믿음이었습니다.

[11: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벧전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함께 보면 좋은 설교모음 2권

 

'설교의 단상/설교모음-2권' 카테고리의 글 목록

교회 PPT, 설교모음, 신학 자료, 기도문, 예배자료, 교회 영상 자료, 좋은 글을 제공하는 블로그

mission-work.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