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모음 2권으로 마가복음 4장 18절 말씀에 대한 설교입니다.

 

가시밭에 떨어진 씨 (마가복음 4:18-19)

 

(막4:18-19) 또 어떤이는 가시떨기에 뿌리우는 자니 이들은 말씀을 듣되 (19)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치 못하게 되는 자요

 

가시떨기에 뿌려진 씨는 길가 밭이나 돌밭 같지 아니하고 상당히 자라며 무엇인가 기대를 해도 될 것같이 보여 집니다. 가시떨기 밭은 땅도 좋고 습기도 있어서 성장도 잘합니다. 처음에는 작물이 자라는데 아무문제가 없습니다. 밭은 깨끗이 갈아엎고 씨를 뿌린 좋은 밭입니다.

가시밭에 떨어진 씨 (마가복음 4:18-19)
가시밭에 떨어진 씨 (마가복음 4:18-19) 말씀 구절

 

그런데 땅속에 있는 가시떨기 뿌리가 제거되지 않은 것이 문제입니다. 흙 속에는 가시떨기 뿌리들이 다시 움이 돋아 좋은 씨앗보다 더 강하고 빨리 자라기 때문에 점점 작물을 덮고 말았습니다.

씨를 뿌리는 것은 열매를 얻으려고 한 일인데 가시떨기 속에서 열매를 맺지 못하고 겨우 생명을 연장하며 아무열매도 맺지 못하고 살아 있다면 지금까지의 수고가 헛된 것뿐입니다.

우리는 예수 믿고 회개할 때 가시덤불, 나무만 베어내면 되는 것이 아니라 뿌리까지 뽑아내어야 좋은 밭 마음이 됩니다. 뿌리가 남아있으면 계속자라 곡식을 덮어 결실을 못하게 합니다. 가시 떨기는 인간이 범죄 후 저주로 주어진 것입니다. 진정한 회개를 하여 저주된 가시떨기가 뿌리까지 뽑혀지기를 바랍니다. 가시밭에 떨어진 씨앗이 열매를 맺지 못하는 이유

 

1. 세상의 염려 때문입니다. (19)

 

1) 왜 염려합니까?

자신의 약함을 바라볼 때입니다. - 우리는 자신을 과신하는 것도 문제지만 자신을 너무나 약하게 보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우리에게 오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고 느낄 때나,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생각될 때 염려합니다.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불신입니다. - 하나님을 믿는다하면서 염려하는 것은 하나님을 참으로 믿지 못하는 불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창조주 하나님, 다시 말해서 이 세상 모든 것의 주인이 되심을 믿어야 하고, 또 그 분은 못하실 것도 없고, 안될 것도 없으신 분으로 믿어야합니다.

(45:18) 여호와는 하늘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시며 땅도 조성하시고 견고케하시되 헛되이 창조치 아니하시고 사람으로 거하게 지으신 자시니라 그 말씀에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2) 염려하지 말아야 될 이유

 

염려해서 되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염려처럼 아무데도 쓸모없는 것은 없으며, 염려처럼 사람을 파괴하는 것도 없습니다. 염려는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염려는 우리의 삶에서 기쁨을 빼앗아 갑니다.

(6: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 ? "

 

뼈를 마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염려는 마음을 상하게 하고 다음은 뼈를 마르게 합니다.

(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

(15: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

 

하나님의 보호가 있기 때문입니다.

공중의 새는 농사하지 아니하여도 하나님이 먹이시고, 들의 백합화는 길쌈하지 아니해도 입히신다고 하시며, 주님은 우리가 공중의 새보다 들풀보다 귀하다고 하십니다.

(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 무엇을 마실까 ? 무엇을 입을까 ? 하지 말라 "하십니다.

 

3) 믿는 자가 해야할 염려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질까 염려해야 합니다. 세상 적인 것에는 염려하면서 정작 염려해야할 자신의 영을 위하여 걱정하지 않고,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질까 염려하지 아니하는 것은 신앙인이 아닙니다.

[3:12]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성도는 교회를 위하여 염려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바울은 자신의 어려움과 환난에는 염려하지 아니하면서, 교회를 위하여 쉬지 아니하는 염려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참 성도라면 교회를 사랑하는 것이 곧 주님을 사랑하는 것인 줄 알아 교회 문제를 위하여 염려하며 기도하고 봉사하는 자가 되어야합니다.

(고후11:28) "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오히려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하는 것이라 "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염려해야합니다.

어떻게 돈을 벌까 염려하는 것보다도 믿는 성도로서 어떻게 하면 하나님 말씀대로 살까하고 고민을 해봐야 성숙한 신앙으로 자라게 됩니다.

[고후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7:22-24) "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

 

4) 염려를 해결하는 방법

하나님을 의지해야합니다. 의지한다는 것은 기대는 것을 말합니다. 걸음을 잘못 걸을 때 지팡이를 의지하듯이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하십니다.

(17:7-8)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그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 "

 

맡겨야합니다. 맡긴다는 것은 남에게 위임하는 것이며, 나의 일을 남에게 주는 것을 말합니다.

(37:5)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

(16:3)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너의 경영하는 것이 이루리라 "

 

염려말고 기도해야합니다.

(4:6-7)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

 

2. 재리(財利)의 유혹입니다. (19) "재리의 유혹과"

 

1) 재리의 유혹은 마치 고기를 잡는 미끼와 같습니다.

사람을 유혹하여 걸려들게 합니다. 재리의 유혹에 걸려 망한 사람들 중에 발람 선지자가 있습니다.

발람은 발락 왕으로부터 재물의 유혹으로 이스라엘을 백성을 저주하도록 했을 때 처음에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가지 말라 하니 가지 아니했습니다. 다음은 더 많은 것으로 유혹할 때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딤전6:9-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

 

2) 재리의 유혹은 ?

눈을 어둡게 합니다. 돈이 눈을 멀게 하므로 망할 것을 보지 못하고, 뇌물 받고 공직에서 물러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것을 보면서도 돈이 보이면 눈이 멀어, 또 행하여 대통령들도, 장관들도, 법관도, 물러나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23:8]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재판을 굽게 합니다. 뇌물에 따라서 재판이 좌우됩니다.

[17:23]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어리석게 만듭니다. 똑똑한 사람도 돈 앞에서는 어리석은 자로 변합니다. 그래서 미련하게 행하게 됩니다. 돈의 노예가 됩니다.

[7:7] “탐학이 지혜자를 우매하게 하고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케 하느니라

 

3) 재물은

만족을 주지 못합니다. 가난한 사람은 재물이 많으면 만족할 줄 아나 그러지 못합니다

[5:11] “재산이 더하면 먹는 자도 더하나니 그 소유주가 눈으로 보는 외에 무엇이 유익하랴

[5:10]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함이 없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재물은 교만하게 합니다.

(8:13-14)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

(30:8-9)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

 

재물은 방탕하게 합니다. - 세상에서 부한 나라와 가정이 무너지는 원인은, 부가 그들로 방탕하게 만들고 음란하게 만들어 망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재물이 많아지면서 비례하여 악한 죄악이 함께 자라고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가 가난해서 망한 것이 아니라 부해서 망했습니다.

[15:13]그 후 며칠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하더니

 

4) 재물을 대한 우리의 자세

재물이 축복의 전부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돈을 많이 벌면 하나님께 큰 축복 받은 것이고, 가난하면 하나님께 축복 받지 못한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세상에서 사는데 물질은 필요한 것이나, 더 큰 축복은 영적인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오히려 세상 것은 버리고 주님을 따랐습니다.

[19:22] 영생을 얻기 원하여 예수님께 왔던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고하였습니다. 재물이 오히려 영생을 얻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3: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고후 8:2]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물질의 청지기임을 알아야합니다. 이세상의 모든 것은 내 것은 아무것도 없고 하나님의 것을 빌려 쓰다가 오라하면 다 놓아두고 가는 것이 인생입니다.

(딤전6:7)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

(4:32) "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

 

재물로 하나님 삼지 말아야합니다.

돈은 종이입니다. 돈을 하나님 삼는 것은 얼마나 어리석은 일이 되겠습니까?

(16:13)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

(11:28)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

 

돈에 깨끗해야합니다. 하나님과의 물질관계도 깨끗해야 합니다.

(21:6)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 다니는 안개니라 "

(17:11)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자고새가 낳지 아니한 알을 품음 같아서 그 중년에 그것이 떠나겠고 필경은 어리석은 자가 되리라 "

 

3. 욕심 때문입니다. (19)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치 못하게 되는 자요 "

 

1) 사람에게 오는 욕심

식욕(食慾) - 우리에게 식욕이 없어서도 아니 되지만 지나친 식욕은 몸을 헤치고, 수명(壽命)에도 관계가 됩니다.

어려울 때는 없어서 못 먹어 많이 먹는 것이 소원이 되었으나, 지금은 식욕으로 인하여 비만이 되어 살빼기 전쟁을 하는 것을 보면서, 살 빼고 또 많이 먹어 또 고생하는 측은한 모습입니다.

[11:19]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11:4] “이스라엘 중에 섞여 사는 무리가 탐욕을 품으매 이스라엘 자손도 다시 울며 가로되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할꼬

 

정욕(情慾) - 사람의 몸에는 각가지 욕심이 있습니다. 특히 음욕은 우리를 망하게 합니다. 성군 다윗도 다른 욕망은 다스렸는데 음욕을 다스리지 못하므로 오점을 남겼습니다. 다른 죄는 몸밖에 있으나 음행은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는 죄로 하나님이 음행한 소돔성을 멸하셨습니다.

(고전 6:18)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게 죄를 범하느니라

(딤후2:22) "또한 네가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좇으라 "

 

명예욕(名譽慾) - 열왕기상 15-10절에 다윗이 나이 많아 늙으니, 셋째아들 아도니야가 스스로 자기를 높여 왕이 되려고 꾀하다 실패하고, 솔로몬에게 결국 죽임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역사는 잘못된 명예욕으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이 되었습니다.

(왕상1:5) "때에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스스로 높여서 이르기를 `내가 왕이 되리라' 하고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기병과 전배 오십인을 예비하니 "

 

2) 왜 욕심이 생기나?

유혹을 받기 때문입니다.

사람들로 유혹을 받고, 마귀로도 유혹을 받습니다. (노름, 피라미드 판매)

(딤후3:6) "저희 중에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하는 자들이 있으니 그 여자는 죄를 중히 지고 여러 가지 욕심에 끌린바 되어 "

 

옛 사람을 벗지 못해서입니다.

(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

 

마귀의 지배아래 있기 때문입니다.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

 

3) 욕심을 벗어나는 방법

성령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

 

예수의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

 

하나님의 계명을 행하여야합니다.

[119:9]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15:39)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放縱)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

 

4) 욕심의 결과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4:19)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치 못하게 되는 자요 "

 

시험에 빠집니다.

(1: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

(딤전6:9)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

 

사망을 낳습니다.

(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

 

함께 보면 좋은 설교모음 2권

 

'설교의 단상/설교모음-2권' 카테고리의 글 목록

교회 PPT, 설교모음, 신학 자료, 기도문, 예배자료, 교회 영상 자료, 좋은 글을 제공하는 블로그

mission-work.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