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과부의 감사 (마가복음 12:41-44)

 

(막12:41-44) 예수께서 연보 궤를 대하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 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쌔 여러 부자는 많이 넣는데 (42) 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 (43)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가난한 과부는 연보 궤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4) 저희는 다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 모든 소유 곧 생활 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셨더라

 

예수님이 연보궤에 부자들이 헌금을 넣는 것과 어떤 가난한 과부가 와서 두렙돈의 헌금을 넣는 것을 보시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주님께서 말씀하신 헌금의 액수에 대한 표준은 우리의 생각으로는 납득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외모적인 양의 판단이 아닌 주님의 보시는 내적인 판단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감사도 우리의 판단에 맞추지 말고 주님이 보시고 칭찬하는 감사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 드려지는 감사가 내가 생각할 때 많은 것으로 감사했다고 만족하는 것보다는, 하나님이 보실 때 많은 감사라고 칭찬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1. 돈 넣는 것을 보셨습니다.

(41) "예수께서 연보 궤를 대하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 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쌔"

 

1) 예수님께서 돈이 탐이 나서 연보 하는 것을 보신 것이 아니며, 돈이 없어서 연보 궤를 대하여 앉으시므로 더 헌금을 내도록 유도하신 것은 더욱 아닙니다.

만일 어느 회사에 무슨 모금을 모으는 일이 있다고 한다면, 사장이 직접 모금함 앞에 앉아있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모금함에 넣을 것입니다. 여기 예수님은 그렇기 위해 앉으신 것이 아닙니다.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이 먹고도 열두 바구니가 남도록 하신 주님은 그리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지금도 분명한 것은 우리의 드려지는 모든 것이 주님이 보고 계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기도와 헌금 우리의 행실 등 모든 것을 보고 계시는 것을 깨달아 사람을 의식하는 삶보다는 주님의 감찰하시는 눈을 의식하며 살아야합니다.

[대하 16:9]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 즉 이 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

[15:3]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2) 가난한 과부를 위로해주시려고 앉으셨습니다.

요한복음 4장에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동네 우물곁에 앉으셔서 한 여인을 구원하시려고 찾아가심같이, 가난한 과부를 만나셔서 위로와 칭찬을 하시려고, 연보궤에 앉으셔서 과부가 오기를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이 연보궤에 앉아서 보셔야만 아시는 것 아닙니다. 예수님은 모르심이 없으신 분이시기 때문에 그녀가 가난한 과부인 것을 아셨고, 또 두렙돈의 동전을 드린 것도 아시고 그것이 자기의 생활비 전부인 것도 아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언행심사를 아시며, 우리의 마음의 생각까지도 아시는 분이십니다. 이 과부는 하나님께 헌금을 드리면서도 부자들이 많은 것을 드리는 것에 비하면 자신이 드리는 것은 너무나 적은 것이라 드리면서도 부끄러운 마음이라, 주님이 위로와 칭찬을 하시려 하셨습니다.

제자들과 무리가 가난한 과부를 인정해 주지 아니해도 예수님은 인정하시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4: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 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나느니라 "

[고후 7:6] “그러나 비천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디도의 옴으로 우리를 위로하셨으니

 

3) 제자들을 가르치시려고 앉으셨습니다.

(43)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가난한 과부는 연보 궤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

제자들은 부자들이 돈을 가지고 와서 궤에 넣는 것을 보며, 그 많은 돈에 관심을 가지고 과부의 적은 돈에는 관심도 없는, 외모로 판단하는 제자들에게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중심을 보도록 하기 위한 가르치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얼마나 외모로 남을 판단하며 사는지 모릅니다. 교회도 그 교회는 몇 명이나 모이느냐 ?

헌금이 얼마나 나오느냐에 모두가 관심이 있습니다.

[2:1]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너희가 받았으니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

[삼상 16:7]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동전을 만지고 있는 이미지
가난한 사람들에게 긍휼을 필요하다

 

2. 부자와 과부

 

1) 부자

부자들을 무거운 돈 뭉치를 들고 와서 연보궤에 넣었습니다. 들고 올 때도 사람들의 눈에 보이고, 그들이 돈을 궤에 쏟는데도 요란한 돈 소리가 나며, 넣은 헌금은 금방 쌓이게 되어 표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로부터 부러움의 대상이요 칭찬을 받고 상을 받습니다. 교회 주보에도 헌금한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됩니다. 어느 교회는 헌금액까지 기록하여 헌금을 많이 하도록 유도합니다.

(6:1-2)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

[고후 10:18]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는 자기를 칭찬하는 자가 아니요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니라

 

부자들이 많이 바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많은 것으로 구제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드리는 것을 원하시고 계십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헌금의 자세가 어떤 사람은 부득이 하는 경우가 있고, 어느 사람은 습관을 따라 하는 사람이 있고, 어느 사람은 체면 때문에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자라 아니 할 수도 없고, 마음이 없어도 체면 때문에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고후 9:7]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부자는 하나님보다는 재물에 소망을 두고 삽니다. 과부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며 사는 자입니다.

(딤전5:5) "참 과부로서 외로운 자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 주야로 항상 간구와 기도를 하거니와 "

(딤전 6:17)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2) 과부

여기 가난한 과부는 구제의 대상이 됩니다.

그는 헌금을 아니해도 다 이해를 하며, 누가 헌금하지 아니했다고 말할 사람은 전혀 없는 가운데서도 헌금에 동참을 하였습니다. 대부분 가난한 사람들은 가진 것이 없다는 이유로 헌금하지 아니하며, 오히려 없는 것 때문에 불평하며 살기도 합니다. 이런 마음에는 주어도 불평하며 받습니다.

(6:1) "그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

 

이 과부는 자기가 비록 가난하게 살아도 자기보다 더 어려운 사람들을 생각하는 마음과, 하나님 전을 보수하며 운영하는 일에 기꺼이 드렸습니다. 이 과부는 자신도 살기가 구차하면서도 헌금한 것은 어려우면서도 드리기를 좋아하는 마음입니다.

(11: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

(고후9:6)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

 

과부의 믿음이 자기 모든 소유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습니다.

과부는 생활에 돈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녀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참 헌금은 믿음이 동반해야합니다. 그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하나님께 온전히 의지했고, 하나님의 도움과 긍휼을 바랐습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릴 때 하나님은 능히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실 줄 믿음으로 행하였습니다.

(11:17-19)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저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 지라 비유컨대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

(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

 

3. 칭찬 받은 과부의 연보

 

1)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42).

"렙돈"은 헬라의 동전 명칭이고, "고드란트"는 로마의 동전 명칭으로 아주 적은 돈입니다. 적은 소유를 가진 가난한 자도 그 적은 가운데서 구제를 해야 한다는 것과, 지극히 적은 것을 드렸어도 주님이 인정하고 칭찬하셨다는 사실입니다.

[16:10]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

[25:40]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2)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다. (43)

헌금은 얼마나 넣었느냐보다 자기를 위하여 얼마나 쌓아놓았느냐에 의하여 평가됩니다 (43)

12:16-21 절에 어리석은 부자 이야기가 나옵니다.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곡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두고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것이 되겠느냐 ?

이유는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인 줄 깨닫고, 우리는 하나님의 것을 위탁받은 청지기인 줄 알아야합니다.

(벧전4: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토록 있느니라 아멘 "

(5:15) "저가 모태에서 벌거벗고 나왔은즉 그 나온 대로 돌아가고 수고하여 얻은 것을 아무 것도 손에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하루에 만원을 버는 사람은 만원이 크게 보이지만 하루에 몆 백, 몇 천 만원을 버는 사람들은, 백 만원이 돈으로도 생각되지 아니하므로 우리나라가 IMF 인데도 자녀 생일잔치에 백만원을 소모하며, 손가방하나가 몇 천 만원 하는 것 사들고 다닙니다.

저희는 다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 모든 소유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자신의 넉넉한 가운데 바친 일부분과 부족한 재산의 전부를 드린 것과는 희생의 의미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과부는 적은 것을 드렸어도 드린 다음에 오는 희생은 부자의 일부분을 드린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께 드려지는 헌금의 액수가 그만큼 적어져야 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10: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니라

 

저희는 다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부자들은 그 물질이 넉넉한 데서 바쳤다는 것입니다. 많은 돈을 가진 사람들은 그 과부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드렸습니다. 예수님께서 성전의 연보궤 앞에서 부자의 연보하는 것을 보시고 분명히 많은 금액을 헌금하였는데도 칭찬이 없었습니다. 부자가 헌금을 잘못 했다고도 아니하셨습니다. 부자는 자기의 풍족한 것 중에서 얼마를 바쳤습니다. 마땅히 할 일을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아이는 작은 물건을 옮기는 일에도 큰 수고와 희생을 하나, 장정은 그 일이 별수고가 되지 않고 옮길 수 있습니다. 부모는 어린 아들이 작은 짐을 옮겨 놓았으면 장하게 생각이 되어 칭찬을 해주고 과자 값도 줍니다.

그러나 큰아들이 그 일을 했다면 그리 칭찬들을 만한 일이 되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희생이 크면 클수록 그것을 더욱더 귀하게 여기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헌금을 하되 형편에 맞도록 하라고 하십니다. 부자는 소와 양을 드리고, 힘이 어린 양에 미치지 못하거든 비둘기를 드리고, 거기에도 미치지 못하면 고운가루로 제물을 삼아 드리라 했는데 비둘기도 어려운 자가 양을 드렸다면 많이 드렸다고 칭찬을 하고, 만일 부자가 소를 드렸다면 마땅히 할 일을 한 것으로 칭찬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5:7] “만일 힘이 어린 양에 미치지 못하거든 그 범과를 속하기 위하여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여호와께로 가져 가되 하나는 속죄 제물을 삼고 하나는 번제물을 삼아

(5:11) "만일 힘이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둘에도 미치지 못하거든 그 범과를 인하여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일을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 제물로 드리되 이는 속죄제인즉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며 유향을 놓지 말고 "

 

3) 과부는 구차한 중에서 드렸습니다.

구차하다는 것은 부족하다는 뜻으로 이 과부는 그 돈이 있어도 부족한 생활비인데 그것을 헌금했습니다. 우리교회 성도 중에 남아서 헌금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줄 압니다. 생활하기도 어려운데 하나님께 헌금 드리며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시간을 드리는 것도 자기일 다하고 남는 시간을 드리려하면 평생 한번도 기도할 수 없고 주일도 지킬 수 없습니다. 할 일이 많아도 주일을 지키고 기도 시간을 만들어 해야 합니다.

(19:21)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

 

4) 생활비 전부를 넣었습니다.

생활비란 먹고 마시고 사는데 꼭 필요한 돈으로 이 돈이 없으면 먹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 돈입니다. 이스라엘에 삼년 육개월 가뭄 때 사렙다 과부가 마지막으로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으로 음식을 만들어 아들과 함께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 하는 그것을 엘리야를 위하여 대접하여 복을 받았습니다.

(왕상17:10-14) "저가 일어나 사르밧으로 가서 성문에 이를 때에 한 과부가 그곳에서 나무가지를 줍는지라 이에 불러 가로되 청컨대 그릇에 물을 조금 가져다가 나로 마시게 하라 저가 가지러 갈 때에 엘리야가 저를 불러 가로되 청컨대 네 손에 떡 한 조각을 내게로 가져오라 저가 가로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나는 떡이 없고 다만 통에 가루 한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 뿐이라 내가 나무가지 두엇을 주워다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 엘리야가 저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하나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는 다하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

[4:26] “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생활비 전부를 넣었다는 것은 삶 전체를 드린 것입니다.

본문에 나오는 과부는 하루 벌어서 하루 먹는 극빈자 였는데 그에게는 먹고살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생활비가 겨우 두 렙돈 밖에 없었는데 이것을 하나님 앞에 다 바쳤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헌금은 자기의 모든 것을 다 바친 것과 같으니 큰 희생의 제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헌금의 액수는 문제가 아닙니다. 헌금의 참 가치는 얼마나 희생적으로 바치느냐에 있습니다.

우리가 헌금을 적게 했다고 해서 낙심할 것은 없습니다. 왜냐 하면 비록 헌금의 액수가 적더라도 바칠 때 있는 힘을 다해서 바쳤다면 어떤 헌금보다도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은혜와 헌금은 비례합니다. 고린도후서 8:1-8절에 마게도냐 교회는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시니

환난과 많은 시련 가운데서도 풍성한 연보를 하였으며,

극한 가난 속에서 풍성한 연보를 했고,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하였으며,

자원하여 헌금했다고 하였습니다.

은혜를 받고 깨달은 마리아는 옥합을 깨뜨려 주님 발에 부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하며 살지만 성도는 돈보다 하나님을 사랑해야합니다.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하는 사람은 신앙생활을 바르게 할 수가 없습니다.

(딤전6:10-11)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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