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 시 18:1

 

다윗은 아버지 이새의 양을 치는 소년 목동에서, 블레셋의 거인 장수 골리앗을 이기고 세상말로 뜨는 별이 되었으나, 사울왕의 미움과 시기의 대상이 되어 살기 위해 도망 다니면서도 끝까지 믿음을 지켜 하나님께 인정받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임금이 되어 지난날을 회고하면서 -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그가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하나님만이 자신의 힘이 되었음을 고백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겠노라고 선언합니다. 다윗은 역경에서 자신이 승리할 수 있었음은 그 어느 하나 자기의 힘으로 된 것은 없고 하나님의 힘으로 되었다는 것을 믿는 참 신앙이었던 것입니다. 골리앗을 이긴 것이나 왕이 되는 과정의 일들이 하나님의 힘으로 된 것을 믿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신앙은 어떠합니까? 무엇으로 힘을 삼고 살아갑니까? 세상 어떤 힘보다도 하나님께서 나의 힘이 되심을 굳게 믿으십시오. 그리고 하나님만을 사랑하며 살아가십시오. 그리하면 하나님이 여러분의 삶에 힘이 되실 것입니다.

1.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

1) 세상에는 여러 힘이 있습니다.

① 육체의 힘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건강하고 골리앗처럼 힘 있는 자로 태어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연약한 사람으로 태어나 힘없이 사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힘 있는 자들의 단점은 자기의 힘을 의지하며 산다는데 있습니다. 골리앗이 하나님의 백성과 하나님을 모독하다가 힘없는 다윗에게 죽임을 당하였으며, 에서는 힘 있는 자로 태어나 들과 산을 뛰어다니며 사냥을 하는 자로 창세기17:40절에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라고 하였고, 야곱은 힘이 없는 사람입니다. 그러기에 그는 하나님의 힘으로 살았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로마서 9:13 " 야곱은 사랑하시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 하셨습니다.

(렘17:5-6)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무릇 사람을 믿으며 혈육으로 그 권력을 삼고 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그는 사막의 떨기나무 같아서 좋은 일의 오는 것을 보지 못하고 광야 건조한 곳, 건건한 땅, 사람이 거하지 않는 땅에 거하리라

(시90:10)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 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

② 세상재물은 힘이 있습니다. 옛날에는 무기의 힘이 세상을 지배했으나 지금은 경제의 힘이 세상을 지배합니다. 지금은 돈만 있으면 최첨단 무기들을 사와 군사의 힘을 기르며, 일본같이 돈이 있다고 다른 나라들을 우습게 여기며 망령된 일들을 행하게 합니다. 옛날에는 아무리 돈이 있어도 상놈이면 행세를 못했으나 지금은 돈만 있으면 그것이 양반 되고 세도를 부립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를 악물고 돈돈 하면서 어떤 악을 행하든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러나 전도서 5:10-11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함이 없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재산이 더하면 먹는 자도 더하나니 그 소유주가 눈으로 보는 외에 무엇이 유익하랴" 라고 하였습니다. 그뿐 아니라 재물은 의지할 것이 못되는 것은 언제 우리에게서 떠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재물을 의지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입니다.

(잠23:5) "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날개를 내어 하늘에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

(시52:7) "이 사람은 하나님으로 자기 힘을 삼지 아니하고 오직 그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제 악으로 스스로 든든케 하던 자라 하리로다 "

(히11:26)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

③ 지식의 힘이 있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라고 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식을 가르치기에 온힘을 다합니다. 빌게이츠는 지식으로 (윈도우라는 컴퓨터 프로그램) 세계제일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잠언 8:10에 정금보다도 지식을 얻으라고 합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온전한 것이 없습니다. 지식을 얻으면 다될 것 같으나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하며 하나님 말씀보다는 자기 꾀로 살아가려 합니다. 또 지식을 더하는 자는 근심을 더한다고(전1:18) 하였습니다. 건강 잃으면 지식도 잃게 되고 목숨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마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 라고 하셨습니다.

(고전8:1)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

(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

 

< 예 화 >

한 대학교수가 배를 타고 여행을 하게 되었다. 그 교수가 그 배의 한 선원에게 물었다.

"여보게, 자네 철학을 아는가?"

"모르겠는데요"

"허허, 자네는 자네 생애의 4분의 1을 잃었군. 그럼 자네 지질학을 아는가?"

"전혀 모르는데요."

"자네는 생애의 절반을 잃었군. 천문학은 아는가?"

"들어 보지도 못했습니다."

"자네는 생애의 4분의 3을 잃었군."

그때 갑자기 배가 기울어져서 둘 다 물에 빠지게 되었다. 선원이 교수에게 물었다.

"교수님, 헤엄칠 줄 아십니까?"

"못 치네."

"그럼 교수님은 생애의 전부를 잃은 것입니다."

 

2) 여호와가 참 힘이 되십니다.

① 전쟁에서 이기는 것은 사람의 수(數)나 무기(武器)에 있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손에 있습니다. 다윗이 골리앗 앞에 나갈 때 (삼상17:45)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그리고 이겼습니다. 기드온의 삼백 용사로 미디안 군대의 해변의 모래 같은 군대를 이겼습니다. 하나님을 힘으로 삼으면 당할 자가 없습니다.

(삼상17: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 "

(대하20:15) "야하시엘이 가로되 `온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과 여호사밧 왕이여 들을지어다 !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시기를 이 큰 무리로 인하여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라 이 전쟁이 너희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라 "

② 마귀를 이길 힘은 하나님밖에는 없습니다. 마귀는 요한복음 12:31 이 세상 임금이요, 에베소서 2:2 공중권세 잡은 자요, 히브리서 2:14 사망권세 잡은 자입니다. 우리로는 오히려 세상임금이라 지배를 받게 되어있습니다. 이 세력에서 벗어나려면 야고보서 4:7 하나님께 순복하고 마귀를 대적하면 피하며, 에베소서 6:10-13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싸워 이겨야합니다.

(눅10:17) "칠십 인이 기뻐 돌아와 가로되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

(벧전5:9)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니라 "

③ 하나님이 나를 도우시는 힘입니다. (시46:1) 환란중에 만날 큰 도움이 되시며, (사40: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사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

(시68:35) "하나님이여, 위엄을 성소에서 나타내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 백성에게 힘과 능을 주시나니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 "

 

3) 하나님을 나의 힘으로 삼으려면

① 하나님을 사모(思慕) 해야 힘을 얻습니다. 우리는 하나님보다는 세상의 것을 얻기에 갈급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성도는 골로세서 3:1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하였고, 시편 42: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찾는 자에게 만나주시고 사모하는 자에게 은혜주시고 힘을 주십니다. 원하지 아니하는 자에게 아무것도 줄 것이 없습니다.

(사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

(시43:5) "내 영혼아 !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 나는 내 얼굴을 도우시는 내 하나님을 오히려 찬송하리로다 "

② 신뢰(믿음) 해야 힘을 얻습니다. 시편 118:8-9 "여호와께 피함이 사람을 신뢰함보다 나으며 여호와께 피함이 방백들을 신뢰함보다 낫도다 " 하였으며, 마태복음 17:20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 하였습니다. 믿음에는 능치 못함이 없는 힘이 주님께로 오게 됩니다. 믿음은 주님의 능력을 끌어오는 줄이 됩니다.

(사30:15)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말씀하시되 너희가 돌이켜 안연히 처하여야 구원을 얻을 것이요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어늘 너희가 원치 아니하고 "

(히11:11)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앎이라 "

③ 손이 깨끗해야 힘을 얻습니다. 삼손은 나실인으로 구별되게 살므로 힘이 있어 사사기 15:15 "삼손이 나귀의 새 턱뼈를 보고 손을 내밀어 취하고 그것으로 일 천명을 죽이고 " 그러나 그가 범죄 한 후에는 사사기 16:20-21 " 들릴라가 가로되 `삼손이여, 블레셋 사람이 당신에게 미쳤느니라' 하니 삼손이 잠을 깨며 이르기를 `내가 전과 같이 나가서 몸을 떨치리라' 하여도 여호와께서 이미 자기를 떠나신 줄을 깨닫지 못하였더라 블레셋 사람이 그를 잡아 그 눈을 빼고 끌고 가사에 내려가 놋줄로 매고 그로 옥중에서 맷돌을 돌리게 하였더라" 죄가 영과 육의 눈을 멀게 하며 보잘 것 없는 천한 자로 만듭니다.

(욥17:9) "그러므로 의인은 그 길을 독실히 행하고 손이 깨끗한 자는 점점 힘을 얻느니라 ! "

(시31:10) "내 생명은 슬픔으로 보내며 나의 해는 탄식으로 보냄이여 내 기력이 나의 죄악으로 약하며 나의 뼈가 쇠하도소이다 "

 

2.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1) 내가 주를 사랑하는 이유는

① 하나님이 나의 힘이 되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먼저 은혜를 베푸시고 그 다음 우리에게 주님을 사랑하며 따르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데 무슨 조건이 있느냐고 하겠으나 사람은 은혜를 받고도 배반하는 일들이 많은데, 받은 은혜를 깨닫고 주님을 사랑한다면 다행인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은 모세라는 영도자를 보내셔서 여러 기적과 사랑으로 그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냈지만 그들은 그 은혜를 망각하고 원망하고 대적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기보다는 불신하였습니다.

(왕하17:36) "오직 큰 능력과 편 팔로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만 너희가 경외하여 그를 숭배하며 그에게 제사를 드릴 것이며 "

② 주님이 먼저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감히 주님을 사랑할 수가 없는 존재입니다. 결혼에 있어서 끼리끼리 해야 불행하지 아니하고 차이가 나면 불행하다고 하는데 하물며 하나님은 만 왕의 왕이요 창조주며 우리는 피조물로 감히 사랑을 논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주님이 먼저 사랑을 해오면서 사랑하자고 청혼하므로 자격은 없으나 받아들여서 주님의 자녀요 신부가 된 것입니다.

(요일4:19)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

③ 주님이 지금도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되, 이사야 49:15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고 하셨으며, 마태복음 28:20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라고 하십니다.

(롬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2)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는 행위

①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사랑하면 사랑하는 자의 싫어하는 것은 버리고 기뻐하는 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죄를 싫어하고 하나님 말씀대로 살기를 원하십니다. 주님을 사랑합니다. 하면서 하나님말씀을 떠나 자기 멋대로 사는 것은 거짓사랑입니다. 거기에 하나님의 사랑이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늘 하나님의 율법을 묵상하며 그 말씀대로 살아야합니다.

(요14:21)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

(요15: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

② 믿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부부간에 가장 큰 불행은 가진 것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서로 믿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내가 남편을, 남편이 아내를 믿지 못하고 의심하며 산다는 것이 비극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것도 마찬가지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아니하는 것도 불신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마찬가지입니다.

(신30:20)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며 또 그에게 부종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시니 여호와께서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하리라 "

③ 사명 따라 사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21:15-17 "저희가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또 두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양을 치라' 하시고 세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가로되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양을 먹이라' "

(행20:24)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

 

3) 주를 사랑하는 자에게는

① 주의 사랑함을 입습니다. 누가복음 7:44-47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 내가 네 집에 들어오매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씻었으며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저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저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

(잠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

(고전8:3)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이 사람은 하나님의 아시는 바 되었느니라 "

② 주를 사랑하는 자의 자손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주를 사랑하는 자의 자손에게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십니다. 자신과 자녀가 복을 받고 살려면 하나님을 사랑합시다.

(출20: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

(출2:24-25) "하나님이 그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 언약을 기억하사 이스라엘 자손을 권념하셨더라 "

③ 사랑하는 자를 구원하십니다. 사랑하는 자녀를 구원하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 주님을 사랑하여 이 땅과 저 세상의 구원을 얻기를 축원합니다.

(시91:14) "하나님이 가라사대 저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 저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저를 높이리라 "

(딤전2: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