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땅에 떨어진 씨 (누가복음 8:8, 15)

 

(눅8: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나서 백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외치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눅8: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좋은 땅" 이란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길가 밭, 돌밭, 가시밭 같은 잘못된 것이 없는 밭을 우리는 좋은 밭이라고 합니다.

이 밭은 다른 밭과 다른 것은 열매를 맺는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생명의 말씀, 은혜의 말씀, 능력의 말씀이라고 한들 밭이 좋지 아니하면 뿌려야 수확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 좋은 씨도 중요하지만, 우리마음의 밭이 좋은 밭, 열매를 맺는 밭이 되어 백배, 육십배, 삼십배의 열매를 맺기를 축원합니다.

좋은 씨가 좋은 땅에 뿌려지는 것은 복된 일인데 그렇지를 못할 때 흉년을 맞이합니다. 참된 성도들과 거짓 믿는 자들과 구별되는 점은 열매를 맺는 것을 보아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열매를 맺되 좋은 열매를 맺고 많이 맺기를 바랍니다. 좋은 밭이란?

 

1. 착하고 좋은 마음입니다. (15)

 

1) 착하고

주인의 맡긴 일을 잘하는 사람을 착하다고 하며, 주인의 명을 어기고 행하지 아니한 자를 악한자라고 하였습니다. 내게 주어진 사명을 따라 하나님을 섬겨야합니다. 그 일이 어떤 일이든, 크고 작든 간에 충성해야합니다.

(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

(25:26)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

 

착한 행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어 저들로 하나님을 믿게 하고 영광을 돌리게 하여야합니다.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6:10)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 "

 

하나님이 착한 일을 하라고 은혜주십니다. 은혜 받았다고 하면서 죄를 마음대로 범하고 악을 행하는 것은 좋은 밭이 아닙니다. 은혜를 받았으면 착하게 삽시다.

(고후9:8)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

 

2) 좋은 마음 (15)

회개한 마음이 좋은 밭입니다. - , 가시덤불, 잡초가 무성한 밭은 좋은 밭이 아님과 같이 우리마음속에 세상염려, 걱정, 욕심, 미움 시기, 질투 등 잘못된 것들이 있을 때 좋은 마음이 아니며 여기에는 말씀전해야 헛수고하는 것입니다. , 가시덤불, 잡초를 제거해야하는 것처럼 우리마음의 잘못된 것도 버려는 회개를 해야합니다.

[4:31]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훼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1: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 버리고 능히 너희 영혼을 구원할바 마음에 심긴 도를 온유함으로 받으라

 

부드러운 땅입니다.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 예수님의 마음입니다.

(36: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

 

무슨 씨를 뿌려도 밭아 들이는 밭입니다. 밭이 좋지 아니한 밭은 잘되는 작물도 있으나 어느 작물 (참깨, 시금치)은 자라지를 못합니다. 좋은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 가려서 받지 말고, 모두를 받아들이는 밭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고후 1:20]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3) 아무리 착하고 마음이 좋아도

예수의 씨가 아닌 다른 씨가 뿌려지면 안 됩니다. 가라지가 뿌려지면 좋은 밭도 가라지 밭 됩니다. 세상 도덕군자라도 예수님 말씀 듣고 받아 거듭나야지, 세상학문 이단 종교 받아들여서는 구원이 없습니다.

(2: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열매를 맺게 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내가 착해서, 마음이 좋아서 되는 줄 착각 마시고, 철저히 하나님의 은혜로 된다는 것을 인정하시기를 바랍니다.

(고전3:6-8)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 심는 이와 물 주는 이가 일반이나 각각 자기의 일하는 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 "

 

하나님의 말씀 성경
하나님의 말씀 성경

2. 말씀을 듣고 지켜야합니다. (15)

 

1) 말씀을 들어야합니다.

듣는다는 것은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밭일지라도 씨를 거절한다면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열매를 맺으려면 씨를 받아들이는 데서부터 시작이 되는 것입니다.

내 의견과 주장을 앞세우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받되 겸손하게 받아야 합니다. 귀를 기울이고 말씀을 들어야합니다. 듣기 싫다고 귀를 막아 버린다든지 외면해 버리면 열매 없는 농사가 되는 것입니다.

[살전 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말씀을 듣는 것이 제사 드리는 것보다 낫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는 예배는 헛것입니다.

[5:1] “가까이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자의 제사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저희는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삼상 15:22]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믿음은 들음에서 납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생기게 됩니다.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

 

2) 말씀을 지키어야 합니다.

지키다는 말은 간직하다. 포착하다. 머물다 라는 뜻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포착해야 합니다. 포착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놓치지 않고 꼭 붙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기로 한순간의 장면을 포착해서 찍는 것처럼, 터기에 갔을 때 집사님 한 분은 여러 사진기를 무겁게 짊어지고 다니면서 한 장면 한 장면 놓치지 않고 찍으려고, 그분은 항상 이리저리 분주히 다니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그 순간 붙잡지 못하면 듣기는 했는데 남는 것이 없습니다. 포착해서 마음판에 새깁시다.

[6: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간직해야합니다. 우리는 귀중품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잘 간직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생명의 말씀이니 마음속 깊이 간직해야합니다.

[7:1] 내 아들아 내 말을 지키며 내 명령을 네게 간직하라

[2: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머물게 해야합니다.

말씀이 내 안에 머물도록 하려면 들은 말씀을 늘 묵상해야합니다. 베뢰아 사람들은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성경을 상고하므로 믿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119:148) “주의 말씀을 묵상하려고 내 눈이 야경이 깊기 전에 깨었나이다

(17:11-12)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

 

3) 행하여야합니다.

행하지 아니하면 자신을 속이는 자 입니다.

(1:22-25)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든지 도를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으니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양이 어떠한 것을 곧 잊어 버리거니와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 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이 사람이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

 

행하는 자와 행치 아니한 자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가 복이 있습니다.

[12:14]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에 족하며 그 손의 행하는대로 자기가 받느니라

[56:2]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아니하며 그 손을 금하여 모든 악을 행치 아니하여야 하나니 이같이 행하는 사람, 이같이 굳이 잡는 인생은 복이 있느니라

 

3. 인내로 결실 합니다.

(15) 인내한다는 말은 기다림, 견디다, 견고히 서다 는 뜻입니다.

 

1) 열매를 맺기까지 기다려야합니다.

아무리 좋은 땅이라도 기다려야 합니다.

좋은 땅이라고 씨앗을 심어 금방 싹이 나서 바로 열매를 거두는 것 아닙니다. 아무리 빨리 수확하는 작물이라도 석 달은 기다려야 하는데 씨 뿌리고 다음날 가서 파보고, 안 난다고 엎어버리거나, 자라는 것 열매 없다고 뽑아버리면 안됩니다.

(3:1-2)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나니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은 것을 뽑을 때가 있으며,"

(5: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

 

하나님의 약속을 받기 위해 기다려야합니다.

아브라함은 아들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듣고도 기다리다가 조급한 마음에 아내의 여종 하갈을 취하여 아들을 만들었는데, 그가 이스마엘이요 약속의 자녀 이삭과는 끝까지 원수가 되었습니다.

기도하고 기다릴 줄 아는 성도 됩시다.

(10:23)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않고 굳게 잡아 "

 

주님 오실 때까지 참고 기다리며 신앙 생활해야 합니다.

오늘을 사는 사람들은 한결 같이 기다리지 못하고 참지 못하는 시대에 살고 있어, 혹자는 요즈음 세대를 " 인스탄트 문명 " 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언제 쌀 씻어 밥을 해 먹느냐, 컵에 물만 부으면 먹는 컵 라면이 인기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술 더해서 빨리빨리 문화에 살고 있으며, 외국 사람들이 한국하면 빨리빨리 민족이라고 합니다. " 조급하고, 성급한 마음 "입니다. 빨리 빨리가 게으른 것보다는 나으나 지나친 것은 문제를 가져오며, 신앙에도 기다리지 못하고 얼마 신앙생활 하다 자기 마음에 계산해보아 안 맞으면 치워버립니다. 끝까지 믿음 지켜 주님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21: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

 

2) 열매를 맺기까지 견뎌야합니다.

살아 남아 열매맺기 위해 견뎌야합니다.

열매를 맺기까지는 여러 환란이 있습니다. 잘 견뎌야 열매를 맺지, 견디지 못하면 말라죽거나 결실을 보지 못합니다.

가뭄이오면 작물들이 낮에는 시들고 밤이면 이슬을 받아 살아나고 하면서, 어느 것은 일찍 죽고 어느 것은 나중에 죽는데, 비가 오면 하루만 더 견뎠으면 살 번한 것이 비 오기 하루 전에 죽으므로 안타까운 일을 봅니다.

우리의 신앙도 고난을 조금만 더 참고 견디었으면 큰 승리의 축복을 받았을 터인데 인내가 부족해서 축복을 놓쳐 버리는 일들이 많습니다.

(10:22)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

(5:10) "형제들아 !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로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을 삼으라 "

 

좋은 열매 맺으려면 견뎌야합니다.

(5: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는 자시니라 "

욥의 인내는 어떤 인내입니까? 극한 어려움을 끝까지 잘 견딘 믿음입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믿음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시험을 잘 견딘 신앙은 인정을 받습니다.

 

(23: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 "

(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 네 소원대로 되리라 ! 하시니 그 시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

 

3) 열매를 맺기까지 견고히 서야합니다.

집이 지탱하기 위해서는 기둥이 견고히 서야합니다.

과일나무가 열매가 무겁다고 넘어지면 안 됩니다. 무겁다고 기둥이 옆으로 눕거나 빠져나오면 그 집은 무너지는 것입니다. 아무리 무겁고 힘들어도 견고히 서지 못하면 기둥의 자격이 없는 것입니다.

교회 사명도 힘들다고 벗어버리고 십자가 없이 예수 믿는 것은 다 거짓 신자입니다. 힘들다고 이사 가고, 다른 교회로 옮기고 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예수님은 지기 힘든 십자가 지시고, 다 이루었다 하시고 운명하셨습니다.

[고전 15: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마음을 굳게 해야합니다. " 마음을 굳게 "라는 말씀은 견고히 서라는 것입니다.

성도가 인내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굳게 하고 살아야지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 처럼 요동하고 "변덕 부리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믿음은 일편단심(一片丹心) 주님을 따르기로 마음을 먹었으면, 주님 오시는 그 날까지 변치 말아야합니다.

(4: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3: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예한 자가 되리라

 

거두어 들일 때까지 인내해야합니다. 과일과 곡식이 다 익어도 추수 때에 장마나 태풍이 오면 과일이 낙과되거나 비로 인하여 상하게 됩니다. 창고에 들일 때까지 인내하는 성도 됩시다. 조금도 방심하면 안 됩니다. 저 천국 들어갈 때까지 인내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백배 육십배 삼십배의 열매를 거듭시다.

(24:31)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