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의 효과
에펠탑의 효과
1889년 3월 31일 프랑스 파리에는 프랑스대혁명 100주년을 맞이해 열린 만국박람회의 기념 조형물로 에펠탑이 세워졌다. 이 탑의 건립계획과 설계도가 발표되자 당시 파리의 문인, 화가 및 조각가들은 에펠탑의 천박한 이미지에 기겁을 했다. 1만 5천여 개의 금속 조각을 250만 개의 나사못으로 연결시킨 무게 7천 톤, 높이 320.75미터의 철골 구조물이 고풍스러운 파라의 분위기를 완전히 망쳐 놓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반발이 너무 거세 프랑스 정부는 20년 후에는 철거하기로 약속하고 건설을 강행했다.
탑이 세워진 후, 시인 베를렌은 "흉측한 에펠탑이 보기 싫다."며 에펠탑 근처에는 가지도 않았다. 소설가 모파상은 몽소 공원에 세워진 자신의 동상이 에펠탑을 보지 못하게 등을 돌려 세웠다. 에펠탑 철거를 위한 '300인 선언'이 발표되기도 했다. 20년이 지난 1909년 다시 철거 논의가 거세졌지만, 탑 꼭대기에 설치된 전파 송출 장치 덕택에 살아남았다. 그러면서 철거 논의는 서서히 수그러들었다. 100년이 지난 지금 에펠탑은 파리의 상징이 되었으며 에펠탑 없는 파리는 상상도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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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시민들이 날마다 보는 에펠탑에 정이 들어가듯 단지 자주 보는 것만으로도 호감이 증가하는 현상을 '단순노출의 효과 Mere Exposure Effect' 또는 '에펠탑 효과 Eiffel Tower Effect'라고 한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이민규. 더난 출판. 2012. p. 53, 54.
이미 우리는 많은 광고에 노출이 되어 있다.
TV를 통해서 전달되는 수많은 정보들... 그리고 그것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때로는 우리는 보다 빠른 정보를 얻기 위해 리모컨을 들지만,
사실 무언가를 얻기 보다는 우리의 마음을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더욱 씀쓸한 까닭은 에펠탑처럼 좋은 결과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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