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행정 기획가 - 계급적 구조를 기능적 구조로 전환하라


교회 행정학은 성경적인 근거가 있다. 교회행정의 구약적 근거는 출애굽기 18장이다. (예 - 출애굽기 18:17)

교회 행정의 신약적 근거는 사도행전 6장에 있다.


1. 소명자로 이해해야 한다.

구약과 신약은 공통적으로 교회 행정이 무슨 일을 감당하는 것인지를 밝히고 있지만, 구약과 신약의 근본적인 차이점도 확연하다. 구약의 근거는 계급적이고 수직적인 반면 신약의 근거는 기능적이고 수평적이다. 사실 구약에서 신약에로의 발전은 엄청난 사고의 전환으로 가능한 것이다. (장로 교회 스타일 -> 점점 힘을 잃을 것이다.)

한국 교회도 전통적으로 관료적이며 계급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버린다는 것은 상당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일이다.

성경은 그 어는 곳에서도 직분의 우열을 암시하고 있지 않다. 일곱 집사들은 사도들의 수하에서 사도들의 명에 따라 일한 것이 아니라 집사들의 재량에 따라 일했다. 구제의 일을 주로 하였지만 구제 뿐만 아니라 스데반처럼 설교도 하고, 빌립처럼 전도도 하고 침례도 베풀었다. 그리고 성경 어느 곳에도 집사들이 열심히 일하여 장로가 되었다는 언질은 없다. 스데반은 처음 순교자가 되었지만 그를 장로로 추서한 적도 없고 빌립도 훌륭한 집사였지만 장로로 진급했다고는 하지 않는다.

교회도 이제는 기능적으로 구조를 조정해야 한다. 계급적 구조나 사고가 얼마나 복음의 본질을 훼손하고 교회의 복음전파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지를 직시해야 할 때이다.

팀웍 이미지Pixabay로부터 입수된 Gerd Altmann님의 이미지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