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행정 기획가 - 일보다 사람 중심으로 조직하라


1. 교회행정의 몇가지 노하우

첫째는 일보다 사람 중심으로 조직한다는 것이다.
교회의 조직에는 두 가지 접근 방식(approach)이 있다. 기구조직과 인력조직이다. 기구를 먼저 만들고 기구에 사람을 채워넣는 방식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사람의 기능을 고려하여 기구를 만드는 방식도 있다. 기구를 만들어 사람을 채워넣은 방식은 쉬운 방식이며 또 일반적인 방식이다. 사람의 기능을 고려하여 기구를 만들어주는 방식은 드문 방식이고 어려운 일이다.

둘째는 교회의 재정 집행은 예산 중심이 아니고 사업 중심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사람을 끝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처럼

하나님은 일을 조급히 행하지 않으시고 사람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으시며 잃지도 않으시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선택하여 세우신 제자인 베드로와 가룟유다는 예수님의 사람 중심적 인력관리의 결과였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에는 다듬어지지 못한 제자였다. 그는 예수님의 염려의 대상이었고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하기까지 했지만 예수님은 그를 포기하지 않으셨다. 그 때문에 예수님의 사역에 흠집이 생겼고 엉뚱한 대답도 많이 하던 베드로였지만, 예수님은 성령 강림 후의 그를 보신 것이다.


교회 행정에서도 일이나 기구보다는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절대로 사람을 포기하지 않으시며 끝까지 인내하시기 때문이다. 사람을 끝까지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예수님의 마음이다.


역사적 거리 풍경Pixabay로부터 입수된 Peter H님의 이미지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