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행정 기획가 - 이상과 현실을 잘 조화하라


1. 사회를 외면한 채 달려온 교회

우리 경제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이상만 추구하다가 날개 없이 추락한 것처럼 교회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급속성장 추세 속에서 한국교회는 "저 높은 곳을 향하여"를 부르며 높이 첨탑만을 쌓아온 것이다.

밖을 내다보지 않고 위만 바라보고 달려온 한국교회는 사회를 외면한 채 성장만을 외쳐왔다. 결과적으로 이런 성장 중심의 교회는 사회로부터 외면을 당하게 되었다. 교회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세가지 접근인 상향, 내향, 외향 가운데 외향을 거의 무시하고 달려온 교회가 되었다.


2. 변화산 위의 경험과 변화산 아래에서의 사역

'예수님의 변화산'의 변화는 기도의 결과이지 기도의 목적이 아니었다. 많은 기독교인들은 무엇인가를 하려고 기도한다. 방언하려고 기도하고, 예언하려고 기도하고, 환상을 보려고 기도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도의 목적과 결과가 전도된 것이다.

산위의 변화는 산 아래의 사역을 위한 것이지 산 위의 변화자체가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회에는 이상과 현실이 적절하게 조화되어야 한다

당나귀 사진Pixabay로부터 입수된 jacqueline macou님의 이미지 입니다.


* 건강 목회를 위한 노킹 1, 2, 3

1. 나의 목회 이상은 무엇인가?


2. 나의 목회 현실을 구성하는 요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개인적 특성, 가족구성, 목회지, 목회연수, 교육 정도 등등)


3. 나는 목회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심각하게 고민-가끔 고민한다. 결국 이 괴리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서 오는 것이라 생각하는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