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질성 집단의 원리

2012. 11. 26. 21:34

동질성 집단의 원리

 

  동질성 집단 원리란, 자신이 속한 부류의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하거나, 자신의 생활양식 혹은 배경과 상이한 관습이나 행습을 강요하지 않고 같은 부류의 사람들끼리 무리를 형성토록 허용함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부류(문화)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한 회중으로 묶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한 교회를 구성하는 것이다. 동질성 집단은 공동적인 어떤 특성을 지닌 사람들의 무리이다.

 

동질성 집단의 원리는 개인들과 집단을 복음으로 인도하는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동질성 집단 개념은 인류의 복합성 또는 다양성을 인식하고 수용한다. 인류의 복합성 문제는 사회를 들여다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특성이다. 와그너는 인류의 복합성이 하나님의 계획과 인간들의 특성 있는 관심들은 별개의 것으로 만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원리는 어떤 사람들의 특성이 말해주는 개념의 실재와 긍정적인 면을 인식한다. 그렇다고 해서 일부러 사람들을 분리시키지는 않는다. 다만 존재하는 사람들의 부류에 따라 사역을 펼칠 뿐이다.

 

인도의 안드라 프라데시 지역(Andera Pradessh Province)에 선교사들은 1800년대 후반 상류 계층에 사역을 시작했으나 복음 메시지에 대한 강한 반발을 경험했다. 그러나 복음에 대한 반응을 크게 보이는 “outcasts" 가장 낮은 계층에 전도 사역을 집중하는 전략을 사용했고 교회가 세워질 수 있었다. 선교 사역은 잘 진척되어 금방 그 나라 지도자들에게 지도력을 넘겨주게 되었다. 1928년에서 1933년 사이에 다른 낮은 계층인 수드라(shudras)중에 그리스도께로 돌아가자는 운동이 일어났다. outcast 사람들은 수드라를 위해 새로운 교회를 세워야 한다는데 대해 이견을 보이지 않았다. 수드라 그들이 수드라들의 교회에 오기 시작했던 것이었다. 기존의 교회가 수드라들이 카스트 제도의 장벽을 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교회를 세우는데 실패했을 때 수드라들 스스로가 그들 자신의 교회를 세우는 운동이 일어나게 했던 것이다. 수드라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교회를 개척한 것과 같은 다양한 전략들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동질성 집단 개념이 궁극적 전략은 아니다. 하나님 나라의 궁극적 모습은 계급도 없고 계층도 없는 형제애로 뭉쳐진 공동체이다. 동질성 집단 전략은 궁극적 교회로 발전하기 위한 한 발자국일 뿐이다.

 

Mc Gavra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원리를 적용함에 있어서 상식은 접어 두어야 한다. 자기들과 같은 부류의 사람들의 구원에만 관심을 갖는 좁은 교회의 탄생이 목적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인 이상 모든 인간을 구별 없이 환영해야 한다. 한 부류, 한 종류, 한 계층의 사람들만이 한 교회를 형성할 때 그 교회는 여러 가지 면에서 심리적인 영향을 나타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사회의 다른 사람들도 역시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한다고 가르칠 것이다. 요점은 이것이다. 교회는 어느 특별한 부류의 사람들이 복음화 되도록 그들에게 집중하여 사역을 펼칠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을 하나님의 왕국으로 인도하고 교회로 인도한다. 또 계속해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성장시킬 때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사회적 장애물과 간격들이 무너지고 형제 사랑의 관계로 들어가게 된다. 교회가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을 향하여 다리를 형성해 나감으로 그 교회는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동질성 집단 전략은 우선적으로 복음 전도의 초기 단계를 위한 전략이며, 교회 생활을 위한 영속적인 전략이 아니다.

 

많은 교회의 회중이 비슷비슷한 사람들끼리 그룹을 형성하여 모이고 또 그들과 비슷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도록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파당을 짓거나 위화감을 조성하지 않는 한 특별히 나쁘다고 말할 것까지는 없다.

 

교회를 시작하는 전략으로서 동질성 집단 접근 전략은 용납될 수 있고 또 효과적이기도 하다. 이 전략의 사용에 실패하는 것은 추수에 방해가 될지도 모른다. 기독교인 공동체는 이 중요한 원리를 충분히 사용해야 하고 이 원리는 동질성 집단 회중으로 시작하는 교회도 성장해 가면서 더 많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을 인도하게 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