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양식으로

 

(시80:4-6)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백성의 기도에 대하여 어느 때까지 노하시리이까 (5) 주께서 저희를 눈물 양식으로 먹이시며 다량의 눈물을 마시게 하셨나이다 (6) 우리로 우리 이웃에게 다툼거리가 되게 하시니 우리 원수들이 서로 웃나이다

 

하나님은 그 백성 이스라엘에게 눈물 양식을 먹였다고 말하고, 다량의 눈물 양식을 마시게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눈물 양식이란 우리 육신에 필요한 양식을 먹듯이,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눈물 양식을 으로 양육 했다는 것입니다. 그 눈물 양식이란 무엇인가?

 

1. 환난의 눈물 양식

환난은 우리로 눈물 나게 합니다.

 

1) 국가와 민족에게 주는 눈물양식

(80:4)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백성의 기도에 대하여 어느 때까지 노하시리이까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국가적인 환난으로 눈물 양식을 먹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왜정의 고통과 6.25의 고통등,,, 당파싸움 지역갈등 이념대립등으로 잘못된 것 눈물의 양식 먹으며 많이 변화되어 선진국으로 가고 있습니다.

 

2) 야곱이 아들들의 계교에 의하여 요셉을 잃어버렸습니다. 요셉을 죽이려다 애굽에 종으로 팔았을 때

그때 그 아비가 그 아들 요셉이 죽은 것으로 알아 울었다고 하였습니다. 가정이 4명의 아내로 아들들을 낳아 아들들의 대립과 갈등이 있었습니다.

(37:35) 그 모든 자녀가 위로하되 그가 그 위로를 받지 아니하여 가로되 내가 슬퍼하며 음부에 내려 아들에게로 가리라 하고 그 아비가 그를 위하여 울었더라

 

3) 히스기야는 자기가 병들어 죽는다는 소식을 받았을 때 울며 기도하였습니다.

성도는 그 환난 속에서 눈물을 흘릴 때 눈물 속에서 응답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눈물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38:5)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 오년을 더하고

(39:12) 여호와여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눈물 흘릴 때에 잠잠하지 마옵소서 대저 나는 주께 객이되고 거류자가 됨이 나의 모든 열조 같으니이다

 

피에타 조각상
피에타 @ Image by Dimitris Vetsikas from Pixabay

2. 회개의 눈물 양식

 

1) 회개의 눈물은 생명을 살리는 양식입니다.

(102:9) 나는 재를 양식 같이 먹으며 나의 마심에는 눈물을 섞었사오니

 

범죄하고 회개할 때 재를 무릅쓴 것은 자신을 천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범죄자는 굵은 베옷을 입고 재에 앉습니다. 우리는 회개란 최대한 자기를 낮추는 것입니다.

(4:1) 모르드개가 이 모든 일을 알고 그 옷을 찢고 .굵은 베를 입으며 재를 무릅쓰고 성중에 나가서 대성 통곡하며

(9:3)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2) 백성들이 회개의 눈물을 흘릴 때 들으십니다.

사사시대에 여호와의 사자가 길갈에서 보김에 이르러 이스라엘 모든 백성의 죄를 책망할 때 그 선지자의 책망을 들은 모든 백성들은 소리 높여 울었습니다. 그래서 그 곳 이름을 보김’, , ‘우는 자들이라고 하였습니다

(2:3-5) 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4)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이 말씀을 이르매 백성이 소리를 높여 운지라 (5) 그러므로 그곳을 이름하여 보김이라 하니라 무리가 거기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더라

 

3) 다윗왕은 범죄로 인하여 눈물 흘릴 때 용서받아 왕의 자리를 지킬수 있었습니다.

다윗이 아들 압살롬에게 반역을 당할 때 그는 궁에서 쫓겨나와 감람산 길로 맨발로 가면서 울었습니다

(삼하15:30) 다윗이 감람산 길로 올라갈 때에 머리를 가리우고 맨발로 울며 행하고 저와 함께 가는 백성들도 각각 그 머리를 가리우고 울며 올라가니라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 일로 인하여 밤마다 침상이 젖도록 눈물 양식을 먹었습니다.

그 눈물의 양식 때문에 다윗은 살게 되었습니다

(6:6) 내가 탄식함으로 곤핍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3. 사명자의 눈물 양식

 

1) 미가야는 거짓선지자들을 맞서 하나님의 바른말 하므로 눈물의 양식을 먹었습니다.

에레미야는 백성의 죄악 때문에 눈물의 양식을 먹었습니다.

(왕상22:27) 말하기를 왕의 말씀이 이놈을 옥에 가두고 내가 평안히 돌아올 때까지 고생의 떡과 고생의 물로 먹이라 하라

(3:48) 처녀 내 백성의 파멸을 인하여 내 눈에 눈물이 시내처럼 흐르도다

(9:1) 어찌하면 내 머리는 물이 되고 내 눈은 눈물 근원이 될꼬 그렇게 되면 살륙 당한 딸 내 백성을 위하여 주야로 곡읍하리로다

 

2) 바울은 목회의 사명으로 눈물양식을 먹었습니다.

에베소 교회를 위하여 또는 빌립보 교회를 위하여 눈물로 양식을 삼았습니다.

(20:31) 그러므로 너희가 일깨어 내가 삼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3:18) 내가 여러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3) 디모데도 그의 목회지에서 많이 울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디모데의 눈물을 생각할 때마다 그는 기쁨이 가득하다고 하였습니다. 목회자들이 눈물 었이 목회를 할수 없습니다. 그게 세상이니까

(딤후1:4) 네 눈물을 생각하여 너 보기를 원함은 내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 함이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