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누룩 (마태복음 13:33)

2022. 11. 1. 15:22

누룩

 

(마13:33)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성경에서 누룩은 두 가지 면에서 이야기 합니다. 먼저는 나쁜 면에서 말하는 죄악성입니다. 적은 누룩이 온 가루를 부풀게 하듯이 죄가 염병같이 번지는 것과 많은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16: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

(5:9)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45:21) 정월 십 사일에는 유월절 곧 칠일 절기를 지키며 누룩 없는 떡을 먹을 것이라

 

오늘 말씀은 좋은 편으로서의 누룩입니다. 세상모든 것에는 장단점과 악과 선이 공존합니다. 오늘 이 누룩이 복음의 누룩이라면 많은 사람을 살리는 선한 것이나, 이것이 이단의 누룩이라면 많은 사람을 멸망으로 인도하는 악한누룩입니다.

(7: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1. 누룩

 

1) 누룩은 밀가루 반죽 속에 혼합되어야합니다.

자신의 삶 속으로 복음의 누룩을 받아들인 사람은, 결국 삶 전체가 변하고 생명이 넘칠 것입니다.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믿는 자들은 복음의 누룩을 세상에 섞어야 합니다. 이일을 위하여 부르심을 받은 추수군이요 전도자입니다. 지극히 적은 누룩이 가루 서 말을 부풀게 하는 것처럼 사람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2. 누룩이 하는 일

 

1) 누룩은 빵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딱딱함을 없애줍니다. 복음의 누룩도 같습니다.

사람의 마음에 침투하여 하나님을 향하여 부드러운 마음을 갖게 되어, 믿음의 마음 순종의 마음으로 만들어주며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부드러운 사람으로 바꾸어 줍니다. 거만하고 교만한 마음이 없는 겸손의 사람으로 변화합니다.

(11:19-20)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20)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2) 누룩은 빵을 촉촉하게 합니다. 더 이상 메마르지 않습니다. 복음의 누룩도 인간의 마음과 삶 속에서 메마름을 제거합니다. 누룩이 빵에 공기가 통하도록 구멍을 만든 것처럼 복음도 우리의 삶속에 공기 같은 삶의 여유로움을 줍니다. 그것은 믿음이라는 공기구멍이 있기 때문입니다.

(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3) 누룩은 빵을 맛있는 빵으로 만듭니다. 복음의 누룩도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켜 삶이 기쁨과 소망을 부여합니다. 살맛나는 삶으로 만듭니다. 수가성 여인

(4:13-1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15) 여자가 가로되 주여 이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빵 반죽 모습
발효시킨 빵이 먹기에도 좋다 @ Image by Pexels from Pixabay

 

3. 누룩으로 가루의 변화

 

1) 누룩으로 가루 전체가 변합니다. 새로운 것이 됩니다. 우리도 복음으로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야하고 세상 사람들을 또한 변회 시겨야 합니다.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2) 누룩은 반죽에 섞이게 되면 은밀히 서서히 반죽을 멈추지 않고 변화시킵니다. 우리가 복음을 전하는 일도 끊임없이 계속 전하므로 그들을 예수믿게하고 변화되게 하여야합니다.

(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딤후1:12) 이를 인하여 내가 또 이 고난을 받되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은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나의 의탁한 것을 그 날까지 저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3) 가루 반죽에 넣어진 누룩은 발효하는 작용을 합니다. 변화 시키는 것은 가루에 있거나 반죽하는 물에 있는 것이 아니라 누룩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재간으로 말로 변화 시키려 말고 복음의 말씀만 전하면 구원하시는 일은 복음의 말씀이 하는 것입니다.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고전2:4-5)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