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 걸어라                  3:1-10

 

베드로와 요한이 제 9(오후 3) 정한 기도 시간에 성전으로 기도하러 올라가고 있을 때에 나면서부터 앉은뱅이가 성전미문이라는 곳에서 드나드는 사람들에게 구걸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앉은뱅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하듯이 베드로와 요한이 지나가자 구걸을 하였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가는 길을 멈추고 서서 그 앉은뱅이를  주목하여  보면서 베드로가 말하기를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걸어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오른 손을 잡아 일으키니 날 때부터 한 번도 걸어보지 못했던 그 앉은뱅이가 발과 발목에 곧 힘을 얻고 일어나 걸었습니다.

 

       1. 나면서 앉은뱅이 (2)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1) 사람들이 메고 왔습니다.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입니다. 나면서 지금까지 한번도 자기혼자 걸어 본적이 없습니다. 앉은뱅이는 늘 사람들이 메어다 옮겨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는 옮긴 자리에 머물러있는, 그런 신자가 교회에도 있습니다. 2-30년 예수 믿는다고 하면서 타인의 손에 억지로 끌려 교회 나오는 신자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이곳 미문까지도 올 수  없습니다.

 

타의에 의하여 행하는 신앙입니다. 어느 사람은 예수 믿는다고 하면서 스스로 신앙생활을 한 일이 없고 다른 사람이 시켜야 겨우 행하는 신앙의 앉은뱅이가 있습니다. 사람은 짐승과 달리 이성이 있고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인격이 있습니다. 사람이 스스로 생각하여 행할 수없다면 짐승처럼 노예처럼 다스림을 받아야 됩니다.

(벧전5: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부득이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 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며

 

다른 사람들이 메고 왔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짐이 되는 사람입니다. 어느 사람은 부모에게도 짐이 되고, 다른 사람에게도 무거운 짐으로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유익은 못줄지라도 짐으로 살면 안 됩니다. 이런 사람은 나지 아니했더라면 좋을 뻔한 사람, 불행한자입니다.

(딤전5:16) 만일 믿는 여자에게 과부 친척이 있거든 자기가 도와주고 교회로 짐지지 말게 하라 이는 참 과부를 도와주게 하려 함이니라

(26:24) 인자는 자기에게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 하였더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2)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입니다.

미문(美門)이란 '아름다운 문' 이라는 뜻입니다. 이 문은 아름답기 때문에 그 이름을 미문이라고 불렀습니다. 아름다운 문 앞에 앉아 구걸하는 앉은뱅이, 그는 아름다운 문을 추하게 만드는 자입니다. 나로 인하여 교회가 욕을 먹고, 예수이름이 욕을 당해서는 안 됩니다.

(19: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

 

앉은뱅이는 날마다 성전 문 앞에서 살았습니다. 성전 안에는 들어가지 않는 불신자입니다. 앉은뱅이는 성전 밖에서 설교를 듣고 찬송을 들으나 예배에는 관심이 없고 마음은 다른데 돈에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앉은뱅이 신자는 성전 마당만 밟는 신자입니다. 영의 것보다는 육의 것에만 관심이 있는 형식적 신자입니다.  듣기만 하고 행함이 없는 죽은 신자입니다, 이런 사람이 아는 체는 더합니다. 들은풍월이 있기 때문입니다.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1:22) 너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앉은뱅이가 왜 성전미문에 왔습니까? 사람이 많이 오고 가기 때문입니다. 사람구경 하는 신자. 외국에 이민 간 사람들 교회가면 사람만 날 수 있기 때문에, 예수 믿지 아니하는 사람도 사람 만나려 교회 온다고 들었습니다. 도시 교회 어느 사람은 예배보다는 계돈 받으려 교회 오는 사람이 앉은뱅이입니다. 예수님 만나려고 오는 것이 아니라 사람 보러 오는 신자들입니다.

(7:24-25)  요한의 보낸 자가 떠난 후에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보라 화려한 옷 입고 사치하게 지내는 자는 왕궁에 있느니라

 

3) 성전 문에 구걸하기 위하여 앉아있습니다 .

앉은뱅이는 늘 달라고만 하는 신자, 주님께 드리는 헌금에는 인색하고 받는 데만 마음이 있는 사람입니다. 2-30년 예수 믿어도 십일조도 못하고, 헌신봉사도 하지 아니하면서 축복만을 구하는 사람입니다. 그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데는 관심이 없고, 오직 지나가는 사람의 주머니동전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30:15) 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있어 다고다고 하느니라 족한 줄을 알지 못하여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앉은뱅이는 동전 던져 줄때마다 얼마나 되나 계산 하는 것이 하루생활의 전부입니다. 어느 사람은 주님께 무얼 바치고는 늘 계산만 하는 신자가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내가 무엇을 했다는 것 때문에 십자가의 원수로 행합니다. 우리는 계산하며 살지 말고 믿음으로 살고, 모두를 다 드려도 주님의 사랑과 그 은혜에 부족함을 알아 충성하시길 바랍니다.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 하시겠느뇨

(3:18) 내가 여러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앉은뱅이는 아무것도 줄 것이 없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줄 것이 있어야합니다. 복음을 주어 구원을 얻게 하고, 주님의 사랑을 주고, 소망을 주는 성도가 됩시다. 베드로는 비록 세상 것, 금과 은은 줄 수없으나 그에게 있는 예수를 주어, 그 예수로 말미암아 앉은뱅이는 팔자가 고쳐졌습니다.

(20:35) 범사에 너희에게 모본을 보였노니 곧 이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의 친히 말씀하신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

 

              2. 예수이름으로 걸어라. (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1)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었습니다. (7)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앉은뱅이는 발과 발목이 힘이 없어 걸을 수가 없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몸을 땅에 붙이고 삽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앉은뱅이가 되어서 땅에만 의지하고 땅에만 소망을 두고 살면 아니 됩니다. 이제 발목에 힘을 얻어 위엣 것을 찾아 나서야합니다.

(3:1-3)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발목에 힘을 얻어 하나님나라의 일꾼이 되어야합니다.

발목에 힘이 없으니 성전 문에 앉아 방해꾼이 되었지만 발목에 힘을 얻었으니, 이제는 성전 문에 앉아 걸식하지 아니하고 일하여 식생활을 해결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신앙도 앉은뱅이가 아닌 하나님 나라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우리는 절대로 성전 미문에 앉아서 들어가는 사람을 들어가지 못하게 하고, 자기도 들어가지 못하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전도문을 막고 자기도 하나님 일하지 아니하면서, 다른 사람 일하는 것에 방해하는 사람이 앉은뱅이입니다.

(11:52) 화 있을진저 너희 율법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

 

발목에 힘을 얻었다는 것은 확고한 믿음과 견고한 신앙을 말합니다. 이 앉은뱅이는 성전 미문에 앉아서 지나가는 사람에게 한 푼 달라고 구걸을 하는, 사람의 도움을 구하는데서 이제는 하나님을 믿는 견고한 믿음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하나님을 확실히 알고 믿고 의지하는 성도가 되었습니다.

(56:11)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 하리이까

(52:7) 이 사람은 하나님으로 자기 힘을 삼지 아니하고 오직 그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제 악으로 스스로 든든케 하던 자라 하리로다

 

2)  뛰어 서서 걸어 성전으로 들어갔습니다.(8)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성전 문에 앉은 것이 아니라 성전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믿는다하면서 교회 와서 예배는 드려도 교회 손님이나 구경꾼으로 살았으면 이제는 교회 안으로 들어와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자가 되어야합니다. 교인이라는 이름만 가지지 말고 이제는 교회의 참 성도가 되어야합니다. 내가 예수 안에 예수님이 내안에 있어야합니다(15:5-6).

(4:23-24)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3) 하나님을 찬미하는 입이 되었습니다.(8) "하나님을 찬미하니“

전에는 그 입으로 구걸하던 입이었으나 이제는 하나님을 찬미하는 입으로 바뀌었습니다. 우리가 거듭나면 거짓된 입술이 진실을 말하는 입이 되어야하고, 쓴물이 아니라 단물이 나오는 샘이 되어야합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하나님의 보좌의 환상을 보고 ( 6:5-7)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로 단에서 취한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 졌느니라 하더라“

(3:10) 한 입으로 찬송과 저주가 나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4) 천한 자가 깜짝 놀라는 자로 변했습니다.(10)

전에는 지나던 사람에게 멸시의 존재이었으나 이제는 듣는 자가 놀라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예수 안에서는 천한 자가 존귀한자로 바뀌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로 예수를 믿도록 하는 촉매가 되었으며, 예수님의 살아계심을 증거 하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1:11) 저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3. 기적의 근원

1) 기도하는 자로 말미암아 걸었습니다. (1) “제 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하나님은 지금도 기도하는 사람을 쓰십니다. 기도는 기적과 응답의 통로입니다. 교회는 예배하는 집이요, 기도와 찬송하는 집입니다.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2) 합심하므로 이루어졌습니다. (4)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베드로와 요한이 한마음이 되었을 때 앉은뱅이가 일어나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가정이 한 마음이 되고, 성도들이 한 마음이 되고, 목사와 성도들이 한 마음이 될 때에, 하나님은 역사하십니다. 예수님은 마18:20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분쟁하며 다투는 곳에는 하나님은 함께하시지 아니하십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성격이 너무나 다르지만 주안에서 하나가 되어 일했습니다.

(18:19)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12:25) 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 가라사대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질 것이요 스스로 분쟁하는 동리나 집마다 서지 못하리라

 

3) 예수의 이름으로 걸어라 (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예수 이름은 은과 금보다도 귀한 이름입니다. 예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이 그의 것입니다. 그 안에 모든 것이 있습니다.

(2:8)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게 있는 예수 이름이라야 능력이 됩니다. 베드로나 요한이 앉은뱅이를 일으킬 능력이 없습니다.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어라하였습니다. 예수이름은 남의 예수가 아닌, 내 예수가 되어야 합니다.

(19:11-17)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희한한 능을 행하게 하시니 심지어 사람들이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그 병이 떠나고 악귀도 나가더라 이에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시험적으로 악귀 들린 자들에게 대하여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내가 바울의 전파하는 예수를 빙자하여 너희를 명하노라 하더라 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 아들도 이 일을 행하더니 악귀가 대답하여 가로되 예수도 내가 알고 바울도 내가 알거니와 너희는 누구냐 하며  악귀 들린 사람이 그 두 사람에게 뛰어올라 억제하여 이기니 저희가 상하여 벗은 몸으로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 에베소에 거하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다 이 일을 알고 두려워하며 주 예수의 이름을 높이고”

(3:12,16)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 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놀라운 표적과 기사가 이루어지는 이름입니다.

  예수 이름은 기도의 응답이 됩니다. (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예수이름은 귀신을 제하는 능력이 됩니다. (10:17) “칠십인이 기뻐 돌아와 가로되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예수 이름은 병을 낫게 하는 이름입니다.(4:30)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옵시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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