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 발전사요약

 

1 장 침례교의 모본

. 권위적이며 종국적인 신약성서

1. 인간이 고안해 낸 모본 - 신학자에 의해 정당화는 부당하다. 권위는 그리스도로부터 온다.

2. 권위의 진정한 근원 - 예수 안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계시는 침례교도들의 기원과 권위에 대한 유일한 근거이며 신약적 기독교인이라는 주장은 예수의 원리에 일치하려는 노력이다. 침례교인들이 신약적 기독교인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원리에만 일치하려는 데 있다.

. 신약과 행습에 관한 우리의 모본인 신약성서

1. 사랑하시고 구속하시는 자로서의 하나님 - 모든 창조에 있어 하나님의 목적은 구속이다.

2. 유일한 구세주와 주님으로서의 그리스도 - 구원은 오직 예수를 통해서만 온다(4:12).

3. 책임과 능력을 지닌 자로서의 인간 - 각 사람은 개인적으로 하나님과 관계에 들어가야 된다. 하나님과 각 개인 사이에 어떤 대리자나 중보자가 있을 수 없다.

4. 상속과 선택으로서의 죄 - 죄는 상속으로서와 자의적 선택으로 제시된다. 첫째는 원죄요, 둘째는 인격적인 선택으로서의 죄이다.

5. 하나님의 은혜를 통한 중생으로서의 구원 - 중생은 하나님의 선물로 값없이 주는 선물이다.

6.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응답으로서의 회개와 믿음

1) 회개 : 죄를 슬퍼하고, 그로부터 돌이켜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

2) 믿음 : 하나님을 믿고, 값없이 주시는 선물을 받아들이는 것(자유선택 요구하며 심령문제)

7. 하나님의 기구와 백성으로서의 교회 - 교회란 조직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권위도 가지고 있지 않다. 신약교회의 직분은 목사와 집사 뿐 이다. 교회들은 독립적이며 각 교회의 권위는 오직 그리스도이다.

8. 상징과 기억으로서의 의식 - 신약성서는 침례와 주님의 성만찬의 두 가지 의식이 있다고 가르친다.

1) 침례 : 구원받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죄에 대하여는 죽고 새로운 생명으로 부활함을 상징하기 위하여 물 속에 완전히 잠기는 의식이다.

2) 성만찬 : 그리스도가 흘리신 피와 바치신 육체의 그림으로 신도들이 그것을 기념하는 데 의미가 있는 것이다.

9. ()하나 제한된 주권을 지닌 세부 정부 - 인간의 정부는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며, 기독교인은 순종하고 받들어야 할 의무를 지닌다.

10. 기본적인 양심의 자유와 생동적인 사랑 - 강제와 박해는 그리스도의 방법이 아니다. (사랑요구)

. 결론적 개요 - 침례교인의 모본은 신약성서 안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세대에 권위가 있다.

 

2. 신성한 모본의 부패

. 기독교가 광범하게 부패한 이유들

1. 급격한 성장 - 확장하는 교회관리에만 노력하다, 영적인 생활에 소홀히해 부패를 초래했다.

2. 이교주의 유입 - 유대교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이방사상을 기독교 안으로 들여 왔다.

3. 혹독한 박해 - 주후 약 250300년경 기독교 박해로 서로를 핍박할 줄 아는 악습을 배우게 되었다.

4. 교회와 국가의 연합 - 콘스탄틴 황제때 정치적 권력자들과 종교 지도자들이 결탁하였다.

5. 종교회의와 교회회의

6. 교권의 경쟁 - 감독들에 대한 영향력의 범위의 인정과 더불어 첫째 자리를 위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7. 내적 투쟁 - 초기의 수세기 동안 교회회의는 정통과 이단을 결정 짖기 위해 소집되었다.

. 신약성서 교리의 부패

1. 의식의 악용 - 침례는 구원을 가져오거나 중생을 가져온다는 것과 수침시의 물에 마술적인 능력, 성만찬을 지킬 때마다 그리스도께서 실제적으로 다시 희생되시며, 그의 살을 먹고 그의 피를 마시는데서 그의 죽으심의 은혜를 새롭게 한다는 것이다.

2. 이 악용의 널리 퍼진 결과들

1) 신앙의 자리를 손상시켰다.

2) 그것은 그리스도가 이룩해 놓은 모범에서 벗어난다.

3) 그것은 신약성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교리가 나타났다.

4) 그것은 예배의 성질을 변경시켰다.

5) 그것은 기독교 사상을 변화시켰다.

6) 그것은 교회적 지배로서 신약성서의 권위를 대신해 들어섰다.

. 신약 성서적 교회행정의 부패

1. 새로운 직원 - 목회자 위에 지도자로써 간주되는 목회자가 생겨남

2. 감독이 권위자가 되다

3. 영향의 확대된 범위 - 니케아 종교회의는 모든 교회들 위에 감독이 권위를 가짐을 공식적으로 가결했다.

4. 로마의 감독이 교황이 됨.

. 결론적 개요 - 기독교의 부패는 카톨릭 제도를 발생시킴.

 

3. 순수성(純粹性)을 위한 투쟁

. 카톨릭교 외부의 투쟁

1. 초기의 운동들 - 2세기 몬타누스파는 교권적 기계체제와 인간적 조직에 대해 반항했으며, 암흑시대동안 보고밀파와 카다리파는 로마 카톨릭 교회의 교리적사상을 공격했다. 그 밖에 신약성서가 가르친 교리와 교회 정치에 대한 로마 카톨릭의 부패와 항거하는 조류에 가담했다.

2. 재침례파 - 광범한 지역에 걸친 급격한 출현, 믿는자의 침례,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교제에 대한 의식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카톨릭교 내부의 투쟁

1. 루터파의 개혁 - 부분적, 소극적인 신약성서를 따름. 성경에 근거 없는 교회와 국가의 연합을 채택했다..

2. 쯔빙글리의 개혁 - 로마 카톨릭의 미신적이고 비합리적인 가르침과 행습을 철폐함으로서 지성의 회복을 추구했다. 그는 각별히 재침례파를 부인하고 유아세례를 지지했다.

3. 칼빈주의의 개혁 - 중앙집권화된 교회정치안의 장로지위를 확대함. 로마 카톨릭의 오류들을 개혁했다.

4. 성공회의 개혁 - 로마 카톨릭 교회와 절연하고 국가교회를 채택하여 국왕이 교황을 대신하여 영국 교회의 수장 혹은 통치자가 되었다.

5. 로마 카톨릭의 반동 - 로마 카톨릭 교회는 신약성서의 표준으로 되돌아 가기 보다 교회회의를 수집해 지난 세월 발전시켜온 교리적, 정치적 부패를 공고히 하는데 신중을 기하고 재확인했다.

. 결론적 개요 - 개혁은 부분적인 것에 지나지 않았다. 재침례파들은 신약성서의 권위를 확대시켰으며 그의 가르침을 재현시키려고 노력했다. 그들의 신자의 침례, 양심의 자유, 국가와 교회의 분리, 개교회의 자치등의 성서적 사상을 적용

 

4. 영국의 침례교

. 혹심한 투쟁 시대(1611-89)

1. 일반침례교 - 죤 스미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그들은 회중 정치와 신자만의 침례에 대한 신약성서의 모본을 재현하고 1611년 혹은 1612년에 토마스 헬위즈와 존 머톤은 영국 런던에 최초의 침례교회를 세웠다(1644년에 40개의 일반 침례교회가 있었다.). 1689년에 합법적인 선교의 자유를 맞이했다.

2. 특수 침례교 - 신약성서에서 개 교회들은 자치적이어야 함을 발견하고 영국 교회로부터 분리한 분파들과 더불어 시작, 1633년과 1638년에 최초의 특수 침례교회를 조직했다.

. 헛된 승리(1689-1750)

1. 생존을 위한 투쟁 - 침례교도와 비 국교도들은 국가의 공직을 가질 수 없었고, 종교적 예배를 드리기 위한 회집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박해 안에서 더욱 많은 발전을 했다.

2. 일반 침례교의 부패 - 총회가 많은 권위를 가지므로 개 교회들의 독립성이 파괴

3. 특수 침례교의 쇠퇴 - 고사의 오류등과 하나님의 선택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쇠퇴의 길을 걸음.

. 나팔은 울렸다(1750-1891)

1. 웨슬레 형제와 화잇트 휠드 지도하의 초자연적이며 생을 변화시키는 복음의 전파와 부흥

2. 각성한 일반 침례교 - 테일러

3. 세계를 바라보는 넓은 시각을 가짐으로 다시 소생된 특수 침례교.

4. 부흥의 몇몇 지속된 결과 영국의 침례교 역사상 많은 유능하고 헌신적인 지도자들을 배출했다.

. 대오를 결속하다(1891)

영국 침례교 역사의 마지막 시기는 숫자상의 증가보다도 교파적 결속의 성장이었다. 영국과 아일랜드의 침례교 연합이 형성과 안드류 풀러의 산택론의 수정이 깨어나게 했다.

. 웨일즈, 스콧트랜드, 아일랜드의 침례교

웨일즈의 침례교 연합회는 1867년에는 전국적인 단체가 되었다. 스콧트랜드의 침례교는 18세기 중엽에 시작되었고, 연합회는 1869년에 시작되었다. 아일랜드의 침례교는 1649년에 영국 공화국의 군대가 이 섬을 점령함으로서 비롯된 것 같다.

. 영국 자치령 내의 기타 지역 - 오스트라리아, 타스마니아와 뉴지랜드 등이 있다. 캐나다 침례교도는 미국의 근원에서 발생했다.

. 결론적 개요 - 침례교도란 이름의 기독교인이 나타난 것은 17세기에 영국에서였다. 이 시기에 주일학교 운동이 시작되었으며 다른 기타 활동들이 번창했다. 이후 제반 요인들이 영국의 침례교도들 가운데 보다 결속된 단합을 가져왔다.

 

5. 1845년 이전의 미국 침례교

. 박해의 불꽃

윌리엄은 침례의 파격적인 방법 때문에 교회를 떠나서 한사람의 구도자가 되었다. 죤 크리크는 양심을 위하여 영국으로부터 도망쳐 나왔다. 75년 동안 육체적 폭력행위를 감수했다. 1768년과 1777년간에 버지니아주에 있는 83명의 침례교 전도자가 박해의 고난을 받았으며 그들 중의 44명은 복역을 치렀다. 그러나 사람들은 목숨이 끊어질 때까지는 설교를 중단하지 않았다.

. 부흥의 불길

18세기에 일어났다. 전도로 시작한 부흥은 버지니아주와 캘로라이나주에서 계속되었고 모든 식민지들에서 성장했고 모든 지역에서 급격히 성장했다.

. 또 하나의 불길 - 애국심

버지니아주의 침례교도는 식민지 정부에게 박해를 당하고 있었다. 그들이 싸운 결과 1799년에 이르러 그 주에 있어서 종교적 자유를 확보함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

. 사르는 불길 - 선교

1. 미국 침례교의 최초의 선교사 - 애도니람 저드슨과 루터라이스 ; 인도

2. 통합의 시기(1813-45) - 국내외선교 수행의 통합 이룸.

3. 남북 침례교의 분열 - 1845년에 지역적, 문화적인 차이로 분열됨

. 결론적 개요

미국에 있어서 침례교 사업은 박해의 가운데서 출생했다. 혁명전쟁 기간에는 침례교인들의 봉사는 존경받았다. 여러 연합회들은 미래의 협동적인 노력을 위한 기틀을 놓았다. 1845년 남북 침례교회의 분열은 남 침례회 총회를 형성하는 기틀을 놓았다.

 

6. 남침례회 연맹 총회

. 새로운 모험

1. 교단적 모본에 있어서의 모험 - 남 침례회 연맹총회는 하나의 단체 아래서 전 교단의 사업을 이끌어내고 결속시키고 지휘할 견지에서 독특하게 조직되었고 하나의 협동 프로그램을 고안해 냈다. 특히 자원적 협동은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2. 자원적 협동에 있어서의 모험 - 전도사업적 관심의 증대로 연맹총회는 1925년에 하나의 협동적프로그램을 고안했다. 이 자원적 협동은 상당히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 외국 선교 - 최초의 선교지는 중국이었고, 1864년에 죤데이가 선교사로 리베리아에서 예이츠와 더블어 혁혁한 봉사를 했다.

. 국내선교

1. 국내선교의 지도자 - 남부지역의 모든 종족들을 인도하는 일에 집중했다.

2. 국내선교부의 부서 - 선교 교육부, 협동선교부, 전도부.

. 교회학교부

1891년에 남 침례교는 프로스트 지도 아래 교회학부를 조직. 남 침례교인들의 가슴속에 선한 사업을 재정적으로 보강하는 것 이상의 일을 했다.

. 목회자 보조와 연금

1917년에 연맹총회는 한 위원회를 선정 구호 및 연금부의 창설을 제안했다. 룬스포드박사는 연로하고 무력한 전도자를 위한 연금계획안을 세웠다.

. 목회자와 선교사의 교육 - 목회자들의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그후 여러 도시에 신학교가 세워졌다.

. 전문화된 부서들

1. 여전도 연합회 - 목적은 선교에 관한 정보의 보급, 선교비의 조달이었다.

2. 남부 침례회 형제회

3. 기독교 교육 - 일반 교육은 각 주의 단체들이 설립한 교육기관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4. 기독교 윤리 - 1953년 기독인 생활 위임회는 우리 국민들 가운데 복음의 윤리적 내용과 기독인 생활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발전시키는 것으로 진술하였다.

5. 병원, 라디오와 텔레비전, 기부금, 사록의 보존들을 하여 기독교적 책임을 하려했다.

. 새로운 개척지에 있어서의 모험

개척지 선교 운동을 통하여 이룩되어져 왔다. 새로운 개척지는 외국선교 지역에서도 나타났다. 그 위의 사회적 및 도덕적 개척은 남 침례교도들을 위한 영향력과 활동의 새로운 국면들이다.

. 결론적 개요 - 남 침례교는 국가의 종교적 및 도덕적 생활에 있어서 결코 하나의 적은 소수세력은 아니다. 그들은 커지고 영향력 있게 되었다. 앞으로 새로운 세대는 가장 높은 지혜와 깊은 봉헌을 요구하고 있다.

 

7. 미국의 기타 침례교 단체

. 미국(북부) 침례회 연맹총회

1. 외국선교 - 버마, 인도, 샴 혹은 태국 그리고 기타 지역

2. 국내선교 - 서부주와 미국연안등의 이민자와 외국어 사용자들을 위해 개척했으며 인디안들과 멕시코, 중앙 아메리카및 서인도제도 등의 선교사업과 봉사, 알라스카와 기타 지역들의 사업에도 보조했다.

3. 출판 산업 미국(북부)침례회의 출판사업은 4개의 중요한 시기를 가졌다. (18241840,18411856,현재)

4. 미국(북부) 침례회 연맹총회의 기타사업 목회자 및 선교사연금부, 병원 및 가정국 산화에서 운영되는 고아원, 양로원, 병원 등이 있었다. 그리고 침례회 학교, 대학교, 신학교 등이 있었다.

. 미합중국의 흑인 침례교

1865년에 전쟁이 끝난 후 흑인들은 남부전역을 통하여 그들 자체의 침례교회들을 구성하기 시작했다. 미국 침례회 흑인들은 여러 가지 주 및 지역 단체들을 조직했으며, 이 단체들의 대부분은 1895년에 미합중국 전국 침례회 연맹총회로 단합되었다. 1924년 이 총회와 협동하게 되었다.

. 미국의 기타 침례교 단체들

1. 자유의지 침례교 - 파울 팔머의 사역으로 1727년에 북 캐로라이나주에서 기원했다. 이들은 영국의 일반 침례교의 교리적 입장에 공감하며 그리스도 안의 구원을 받아들 이거나 거역함에 있어서 개인의 자유의지를 과대하게 강조한다.

2. 미국 침례회 연합회 - 교리는 자선사업을 위한 조직의 문제를 제외하고는 남 침례교와 대단히 유사하다.

3. 북미 침례회 연합회 - 이 단체는 19505월에 미국 침례회 연합회로부터 분리된한 무리에 의하여 조직되었다.

4. 정규 침례회 총 연합회 - 하나의 침목회 이지만 연맹총회가 아님을 강조한다.

5. 미합중국 전국 원시침례회 총회 - 1865년에 전쟁이 종식된 이후 원시침례교회의 흑인 교인들은 그들 자신들의 교회와 총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분리했다.

6. 원시 침례교 - 19세기 전반에 발생한 것으로 원시란 명칭은 그들이 엄격하게 원시기독교를 재현하고 있다는 그들의 주장에서 온 것이다.

7. 연합 침례교 - 정규침례교도들에게는 완전히 인정을 받지 못했으나 1787년에 통합하여 연합침례교란 명칭을 취하였다.

8. 그 밖의 단체들 - 정규 침례회 전국연합회와 부수 침례회협회를 만들어낸 바로 그 교리적 투쟁에서 자라난 한 무리가 현재 자신들을 세계 침례회 친목회라 부른다.

. 결론적 개요 - 침례교 가족의 여러 단체들은 모두 그들의 다양한 개성들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인 가족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권위는 신약성서에 기초하고 있으며 오작 중생한 자만이 교회회원 됨을 고수한다.


8. 전 세계의 침례교

. 캐나다와 미합중국

침례교도들이 카나다에 그들의 최초의 참된 발판을 확보한 것은 미국혁명직전이었다. 혁명 동안과 그 후에 미합중국에서 온 기타 침례교도는 카나다에 사업을 확충시키는데 영향력을 미쳤던 것이다.

. 라틴 아메리카

1. 택사스주의 엘 파소에 있는 출판사 - 세계에서 가장 큰 스페인어 복음전도 자료의 단일 출판사이다.

2. 멕시코 - 북부 침례교와 남침례교가 같이 사업을 했고, 메시코 침례회 연맹총회는 자기 나라 안에서 활발한 국내봉사도 하고 있다.

3. 중앙 아메리카와 서인도제도 - 미국(북부)침례교는 살바돌, 니카라구아, 큐바, 하이티, 프에르토 리코 등에서 일하였으며 남침례교는 혼드라스, 과테말라, 코스타 리카, 큐바, 자마이카, 파나마와 운하지역, 바하마 제도 등에서 일하였다.

4. 남 아메리카주 - 역사적으로 남 아메리카주는 남침례교의 선교지역이었으며 이곳에 남침례교는 370명의 선교사를 가지고 있다.

. 아프리카

1. 프랑스령 서부아프리카 - 프랑스령적도 아프리카는 1954년에 3,574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2. 나이제리아 - 나이제리아의 침례교인 수는 42,284명이며 나이제리아 침례회 연맹총회는 강력하고 능동적인 전국적 단체이다.

3. 콩고 - 101,273명의 침례교인은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온 침례교 선교사들의 여러 세대에 걸친 전리품인 것이다.

4. 남부 로데시아 - 30명의 선교사와 91명의 본토인 사역자와 더불어 840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5. 아프리카의 기타 지역 - 아프리카에는 31,182명의 침례교인이 보고되었다.

. 유럽

1. 잉글랜드, 웨일즈, 스콧트랜드 및 아일랜드 - 영국 본토에 200,967명 찬넬제도에 492, 웨일즈에 100,195, 맨 섬에 46, 스코트랜드에 20,122, 그리고 아일랜드에 5,197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2. 독일 - 침례교 사업의 창설자는 요한 게이 옹켄이었다.1954년에는 침례교인의 숫자는 99,812명이 되었다.

3. 서부 유럽 - 스페인의 발세로나는 남침례회 사업의 중심지이며 이 곳에는 신학교와 양로원이 있다. 포르트칼의 침례교인수는 1,438명이다. 프랑스의 침례교 사업은 헨리 피트의 노고로 발생하였다. 프랑스에는 3,218명의 침례교인(1954)이 있다.

4. 북부 유럽 - 덴마크 침례교 사업은 유리우스 괴브네르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1955년에 그들은 약 40교회에 7,301명의 회원이 있다. 일손은 스웨덴의 침례교 사업의 창시자이다. 1953년에 그들은 36,070명의 침례교인을 보고하였다.

5. 남부 유럽 - 스위스는 2개의 상이(相異)한 침례교 단체, 즉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단체와 독일어를 사용하는 단체를 가지고 있다. 오스트리아에는 약 1,000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유고슬 라비아 침례회 연맹은 약 30교회에 3,500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

6. 기타의 유럽 침례교

. 아시아

1. 근동 - 가자, 이스라엘, 요르단 및 레바논에는 600명 혹은 그 이상의 침례교인 있다.

2. 인도와 미얀마 - 인도에는 349,489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미얀마 지역은 미국 침례교의 가장 오래 된 선교지이다. 미얀마에는 200,000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3. 세이론과 파키스탄

1954년에 세이론에는 1,609명의 침례교인과 파키스탄에는 12,565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4. 중국과 대만

중국 침례교인은 90,000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대만은 4,586명이 있다.

5. 극동지역에 있는 기타 침례교

일본의 침례교인 수는 1954년에 13,728명이었다. 필립핀 군도는 1954년에 20,348명 의 침례교인이 있다. 태국에는 1,315명의 침례교인이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1956년에 남 침례교는 36명의 선교사와 2명의 본토인 사역자가 보냈다.

. 오스트랄리아주와 오세아니아

오스트랄리아의 침례교 사업은 1831년에 시드니에서 영국 침례교인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뉴질랜드의 침례교 사업은 1851년에 영국에서 온 선교사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 결론적 개요

선교활동과 토착적 성장을 통하여 침례교는 지구를 둘러쌌다. 실제적으로 모든 선교지역은 그들 자국의 전국적 조직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많은 단체가 다른 나라에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9. 침례교의 공헌

침례교인은 거짓된 자만이나 비기독교인적인 오만을 피우지 않고서 인류를 살지게 한 그들의 공헌에 관한 사실을 재고할 수 있다.

. 침례교가 보급시킨 몇 가지 기본적 이념

1. 기독교의 인격적 성질

침례교인들은 종교란 신자와 하나님 사이에 어떤 인간이나 또는 어떤 것도 개입할 수 없는 인격적인 것이라는 원리에 입각하여 행동하였다. 침례교도는 구원에 대한 다소(多少), 혹은 전() 책임을 인간사제, 권위적인 교회 혹은 성례전에다 변전시키려고 시도하여 온 복음에 대한 역사적인 악용을 말살시킴으로써 공헌하여 온 것이다.

2. 모든 인간영혼의 존엄성

어느 사교나 또는 법관을 쓴 교황이라 할지라도 가장 미천한 한 신자 보다 하나님의 은혜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 설 수는 없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 면전에서는 한 사람의 가치를 가졌으며 한 사람 이상의 가치를 받는 사람은 없는 것이다. 침례교도는 이 면()에 공헌을 하여 온 것이다.

3. 성서의 수위성

침례교도는 신약성서를 다른 서적과 같은 것으로 믿지 않는다. 신약성서는 살아 계신 그리스도와 더부른 신자들의 체험을 비추어 주므로서 그 신적인 성질을 보여 준다.

. 침례교가 지도력을 발휘한 몇몇 영역

1. 세계선교의 도전자

역사가는 현대선교 운동은 침례교도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믿는다. 세상의 모든 어두운 곳을 그리스도의 이름을 찬양하고 복음이 전파되고 가르쳐 지는 예배당으로 변화시키려 시도하는 정신이다.

2. 종교적 자유의 전취자

종교적 자유를 제일 처음으로 호소한 것은 침례교도이다. 개화된 영국의 비국교도가 종교적 관용을 요구하기 거의 반세기 이전에 침례교도들은 양심의 온전한 자유의 원리를 고조하고 있었다.

3. 교회와 국가의 분리를 위한

침례교인이 바티칸에 대사를 파견한다거나 혹은 파벌목적을 위한 공동기금의 사용과 같은 정교분리 원칙을 잠식하는 모든 것을 대단히 중대시하는 것은 하등 놀라운 일이 아니다.

4. 시민정부의 벗

침례교인은 언제나 시민정부를 지지하여 왔다. 수세기를 통하여 독재적 권력과 인권간에 격렬한 전쟁이 벌어져 왔었다. 절대적인 군주정체로 확립된 왕국을 가진 권위적인 교황과 권위적인 황제는 종교적 및 정치적 자유를 말살시킴에 협동하였다.

5. 미국적 양식의 건설자

아일랜드의 침례교 식민지에서 만 발전된 이상인 민주주의의 이상, 정교의 분리, 완전한 종교적 자유 및 개인의 높은 가치 등이 미합중국의 법률과 정신 안에 기록되어져 있음을 보여 준다.

. 결론적 개요

침례교인들은 역사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 까닭은 하나님께서 침례교인들의 신앙의 원리와 그 동기에 있어서 축복해 주심으로 이 같은 일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침례교발전사.hwp


'기독교 자료 > 침례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례교 신학  (0) 2014.04.23
침례 교단 행정 유의사항(개척 & 총회 가입 & 인준)  (0) 2014.04.23
이단(異端)의 기준  (0) 2014.04.23
침례교 정신과 회중정치  (0) 2014.04.23
침례교회에 대하여  (0) 2014.04.23
마태복음의 종말론(24, 25장)  (0) 2013.09.27
침례교 신학의 흐름  (0) 2013.05.14
한국 침례교 약사  (0) 2009.05.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