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 크라이더의 저서 셀그룹 리더십(House to House)의 제 5장 셀 그룹리더의 자격을 요약 정리해 놓은 것이다.



셀 그룹 리더의 자격.hwp




모든 그리스도인은 가서, 가르치고 제자를 삼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나 특별히 셀 그룹을 인도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사실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지도자로 세우고자한다면 당신의 영혼에 평안과 믿음, 그리고 그 사역에 대한 갈망을 주실 것이다. 주님이 당신을 부르신다면 당신은 그것을 마음으로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당신을 부르신다면 당신의 영적인 스승들과 하나님이 당신 주변에 배치하신 사람들도 그것을 감지하고 확인해 줄 수 있다.


셀 그룹리더의 자질

셀그룹 리더나 부 리더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분이 아닌 하나님께서 그를 사역에 부르셨다는 사실이다. 소명에 대한 확신과 더불어 리더는 자신이 섬기는 사람들에 대해 겸손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조건에 합당한 사람인지를 알아보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이 사람이 다른 사람, 특별히 자기와 뜻이 맞지 않는 사람 밑에서 봉사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그는 겸손하게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는 은혜를 받은 사람이다. 가장 좋은 셀 리더는 셀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잘 섬기고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사람이다.


1. 분명한 확신

리더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자신의 구원과 물 침례 성령 침례에 대한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개인적인 은사나 치유의 경험도 당신의 확신의 일부분이 될 수 있다.

리더들은 또한 현재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삶에서 어떻게 역사 하시는지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현재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고 있는 생생한 관계에 대한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믿음의 사람

셀 그룹 리더는 영적인 은사를 사용하여 믿음을 나타내 보일 필요가 있다. 자신이 그런 은사를 활용하지 않고 어떻게 다른 사람이 성령의 은사를 사용하도록 도와 줄 수 있는가?

예를 들어 리더가 자비롭지 않은 사람이라면 그 셀의 구성원들은 자비의 중요성을 잘 모르게 될 것이다. 리더가 성령의 역사하심을 경함한 일이 없다면 회원들은 성령의 역사하심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다. 리더가 성령의 은사를 확신하고 있지 않으면 그 제자들도 성령의 은사를 확신하지 못할 것이다.


3. 지역 교회 비전에 대한 후원

가족들 모두가 하는 일은 서로 다르지만 우리는 교회의 비전을 우리 것처럼 수용하고 그것을 성취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가 혁명적이거나 불화를 일으키는 사람이라면 그는 그의 교회에 대해 충성할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과 지역 교회에 대한 충성이 없으면 양무리에게 큰 해를 가져올 수 있다.


4. 인격적이고 가까이 하기 쉬운 사람

셀그룹 리더는 “사람 지형적”인 것을 배워야 한다. 훌륭한 리더는 “나는 성경을 가르치고 모임을 인도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의 문제에 얽매여서 일 주일을 망칠 수는 없다.”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러한 리더의 셀 그룹은 망하게 되어 있다. 리더는 항상 다음과 같은 태도를 지녀야 한다. “나는 여러분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5. 열정적인 사람

당신의 셀 그룹의 사람들을 진정으로 보살피고 그들을 섬기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은 힘있게 인도해 주는 사람을 따르고 싶어한다. 열정은 전염되는 것이다. 당신이 온 마음을 다해서 헌신할 때 사람들은 당신으로부터 하나님의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주님은 우리에게 무슨 일을 하든지 열정적으로 하라고 명령하셨다! 열정 있는 리더는 열정 있는 그리스도인을 만들어 낸다.


vision리더는 보이지 않는 비전을 믿음으로 보고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6. 초보자는 셀 그룹 리더가 될 수 없다. 

새신자는 다른 사람을 섬기는 데는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셀 그룹의 리더가 될 수 없다. 한 살짜리 어린아이가 보모역할을 할 수 없는 것처럼 새로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없다. 엘리사는 엘리야에게 훈련을 받았다. 디모데는 바울이 훈련시켰다. 어떤 경우든 훈련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7. 셀 그룹의 결정 사항에 대해 배우자와 의견이 같은 사람

셀 그룹을 인도하는 일이 결혼생활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된다. 리더의 배우자는 리더의 소명을 확증할 뿐 아니라 셀 그룹을 섬기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성경에 의하면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교회의 셀 그룹의 리더로 사용하셨다. 브리스가와 아굴라는 신약교회에서 함께 사역했다(롬 16:3).


8. 교회에 십일조를 바치는 사람

십일조는 우리 수입의 10%를 말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리더들과 지역교회의 직원, 전세계의 선교사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분량이다. 우리의 관심은 우리가 돈을 모아두는 곳으로 달려간다.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마 6:21). 우리의 마음은 셀 그룹과 우리의 지역교회에 가 있어야 한다. 어떤 이들은 십일조는 구약의 관습이고 신약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23장 23절에서 분명히 십일조에 대해 말하고 있다. 셀 그룹 리더가 십일조를 교회에 바치지 않는다면, 이 성경의 원리를 확신있게 가르치기가 어려울 것이다. 


9. 책임감

책임이란 무엇인가? 책임이라는 말은 문자 적으로 “회계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 것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에 대해 헌신적으로 살았는지에 대해 주님과 회계해야 한다. 우리의 삶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야”한다. 개인적 책임이란 말은 무엇을 해야 할지를 다른 사람이 알려주지 않는다는 말이다. 개인적 책임은 주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주님으로부터 찾아내고, 그 후에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가 그 일을 하는 것을 회계해 달라고 하는 것이다. 셀 그룹의 리더들은 지역교회의 지도자들과 같은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에 주님께서 교회에 세우신 지도자들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그래서 리더들은 자신의 사역 영역과 셀 그룹 안의 사람들에 대해서 주님께서 그 위에 세우신 교회 지도자들과 함께 의논하고 기도해야 한다.


 셀 그룹 리더나 부 리더로서 주님의 백성들을 섬기는 일에 부르심을 받는 것은 굉장한 특권이다. 당신과 나처럼 평범한 사람을 주님께서 부르신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더할 수 없는 기쁨이다. 주님의 제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평범한 어부였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셀 그룹 사역에로의 부르심은 거룩한 소명이고 결코 가볍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