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투르니에의 여성,그대의 사명은을 읽고

 

1. 책소개

투르니에는 1898512일 제네바에서 태어난 내과 의사이며, 아마츄어 심리학자이다. 투르니에는 태어난 지 2개월만에 아버지를, 그리고 여섯 살 되었을 때 어머니를 여의고 고아가 된다. 알콜 중독자인 외삼촌댁에서 자라난 그는 16세까지 자폐증에서 헤어나지 못하다가 고등학교 선생님의 지도와 격려로 차츰 본래의 성격을 회복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 아래 의사로서 인격적인 대화를 도입, “인격 의학을 개발하고 심리 치료를 활용하여 수 많은 환자를 치료했다. 20여권의 책이 이미 우리에게 소개되었을 만큼 훌륭한 심리학 저술가이기도 하다.

저자는 본서를 통하여 우리 사회 속에서 여성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설명하며 여성 고유의 인격과 역할 그리고 하나님께서 여성 각자에게 부여하신 사명이 있음을 지적하며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과거에 잘못된 인식과 진실된 여성의 지위, 그리고 인식해야 할 몇가지 중요한 여성의 위치를 제시하며, 여성이 자기의 지위를 완전히 회복하여 사회에서 남성과 똑같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면 그들은 인격 감각의 부족으로 고통당하고 있는 이 사회를 과연 치료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 본서를 통한 저자의 진술이다.

 

아이를 안고 기뻐하는 어머니 모습
아이를 안고 기뻐하는 어머니 모습

2. 인용할 만한 문장

1) 객관적 관계와 인격적 관계

사람들과의 관계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지적이며 객관적인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감정적이며 인격적인 관계이다.” (p.14)

2) 사물의 세계와 인격의 세계

인격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역량은 인간 본성의 한 특성이며, 사실 이것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요소이다.” (p.20)

3) 르네상스 이후의 서양 문명

원초적으로 관계를 가지려는 욕구를 가진 존재는 여성이다. 여성은 관계를 떠나서는

존재 의식조차 느낄 수 없다.” (p.35)

4) 여성은 인격 감각을 지니고 있다

남성은 추상적이고 비인격적인 문제와 변증법적인 지적 토론에서 더 큰 만족을 느낀

. 그들은 보통 인격이 무시되는 사물의 세계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p.40)

5) 감정 표현의 두려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참으로 놀라운 은사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너무나 감

정적이 되었다고 자신을 비난한다.” (p.53)

6) 가정과 직장 사이에서

남성은 생산 실적을 양적으로 측정하지만 여성은 그 생산품을 사용하는데서 오는 즐

거움으로 생산 실적을 측정한다.” (p.73)

7) 여성의 지위

여성은 한 남자에게 자신을 헌신할 때보다 더 행복할 때가 없다.” (p.77)

8) 지루함이란 이름의 열병

삶은 진정 어려운 선택들로 가득 차 있다. 즉 사는 것은 곧 선택하는 것이요, 선택한

다는 것은 항상 어떤 것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p.91)

9) 여성의 가치 확인

여성을 하나의 인격으로 인정하는 것은 여성 스스로가 선택한 것에 대하여 완전히 책

임지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p.104)

10) 여성 해방 운동의 진로

우리가 가진 사명을 깨닫는 것보다 더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없다.”

(p.116)

11) 여성들이 말하기를---

남자는 논리적 지성의 상징인 반면 여자는 마음의 직관의 상징이다.” (p.123)

12) 남자는 여자 말을 듣지 않는다

참된 대화는 대답하기 위해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을 공유하기 위해 듣는

것이다.” (p.142)

13) 남자는 여자를 경멸한다

경멸은 가장 심각한 사회 문제이다. 이 경멸을 느끼는 사람은 바로 무시당하는 자들

이다.” (p.148)

14) 유전학으로 본 남성과 여성

심리학은 인간이 이성이 아니라 감정에 의해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 준다.” (p.168)

15) 여성의 사명

남자에게는 자유가 자율을 의미하지만 여자는 성공적인 대인 관계 속에서 자유를 경

험한다.” (p.177)

 

3. 독후감

저자는 본서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여성과 남성을 인격의 차별없이 동일하게 창조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역사 속에서 여성의 외적인 육체적 연약함과 내적인 감정적 연약함이 남성들에게 속박당하고 인격적인 불평등 가운데 있었음을 지적한다. 특히 7장에서는 여성의 지위를 다루며 남성이 이룩한 산업 사회 속에 여성들의 활동을 빼앗겼고 종속적이고 단조로운 비인격적인 업무를 맡기까지 하였음을 지적한다. 감정 표현이 온유하고 부드러운 특징을 가진 여성은 여성 나름대로의 (남성이 갖지 못한) 은사와 섭리가 있음을 기억한다.

본서를 읽고 첫째, 회복해야 할 존재로서의 사명에 대해. 둘째, 역할의 차이와 평등에 대하여. 셋째, 한 남성으로서 여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에 대하여. 넷째, 본인의 가정에서 본서를 읽고 난 후의 적용에 대해 적어 본다.

 

첫째, 회복해야 할 존재로서의 사명

하나님은 우리를 이땅에 보내신 분명한 목적을 갖고 계신다. 남자이든 여자이든 그 하

나님의 목적을 바로 이해하고 잃어버린 섭리를 회복하는 일이 인생의 사명일 것이다.그 사실을 이해하고 자신의 소명에 눈을 뜬 여성은 남성과 아무 다를 것 없는 하나님의 피조물로 그 속에 자연스럽게 자신의 자아정체감과 사명 의식이 뚜렷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사명에 대한 확신 있는 의식은 여성 자신에게 자신들의 위치를 확인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여성의 사명과 존귀하신 하나님의 부르심에 여성들은 남성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은 동일한 인격적 부르심 앞에 있는 남성들도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의 여성 해방 운동의 진로라는 제목에 본인은 반대한다. 여성은 해방될 존재가 아니라 회복될 존재이기 때문이다. 해방은 무엇인가로부터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면 회복은 잃어버린 본질을 다시 찾아내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여성은 그들의 고유한 영역 혹은 소명을 잃어버린 존재라 생각한다. 회복될 존재로서의 여성 문제는 남성들도 함께 고민하고 인식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며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회복되어야할 사명은 있다. 이에 인식면에서 남성과 여성은 여성 고유의 인격과 위치를 회복해야 한다고 여겨진다.

 

둘째, 역할의 차이와 평등에 대하여

여성에게는 남성이 감당할 수 없는 여성 고유의 역할이 있다. 출산하는 역할, 수유하는 역할 등과 같은 어머니로서의 역할과 한 남편의 아내로서의 역할 등이 여성 고유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역할의 차이는 불평등의 모습으로 비춰지기가 쉽다. 그러나 역할에 대한 하나님의 소명은 여성으로서 감당해야 할 중대한 사명임에 틀림이 없다.

남녀 평등은 성을 떠난 인간으로서 역할이 전제되어 있는 가운데 분명한 정의가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여성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신체적, 정신적 특성들이 그들의 고유한 역할이었음에도 남성들은 여성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드다지 심각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본서를 통해 이 부분에 큰 도전을 받게 되었고 역할의 차이를 이해하고 그 외의 모든 면에서 여성과 남성은 동일한 인격적 존재임을 인식한다.

 

셋째, 한 남성으로서 여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본서를 읽고 남성으로서 여성에 대한 몇가지 느낌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남성이나 여성에게 서로를 향하신 뜻이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남성으로서 본인은 여성을 보다 잘 이해하여야 할 필요성을 절감한다. ‘보다 연약한 질그릇이라는 말씀처럼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정서적 차이는 분명히 있다. 문제는 남성은 여성에 대하여 그 차이를 인식하되 그 차이로 여성의 존재성 곧 그의 인격을 격하시켜서는 안되겠다는 것이다. 성적인 대상으로 혹은 남성 삶의 보조적 역할을 감당하는 여성으로 인식하는 것은 분명히 성경에 어긋나는 사고 방식이다.

본서 12장과 13장의 제목 남자는 여자 말을 듣지 않는다남자는 여자를 경멸한다를 통해 제목 그 자체가 주는 어감은 이런 문제들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있다.

전통적인 한국의 남성들이 보편적으로 갖는 여성에 대한 권위적이고 차별적인 불평등의 이해가 비성서적임을 생각하며 그리스도인인 본인은 한 남성으로서 여성들에 대해 혹은 아내에 대해 새로운 가치관을 가져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본인의 가정에서 본서를 읽고 난 후의 적용

가정에서의 인격적인 관계는 여성의 가치가 확인되어지고 여성은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며 남성은 여성의 인격과 그의 의미를 바로 인식하여서 남성은 여성에게 여성은 남성에게 각각의 잃어버린 사명을 회복하고 역할을 인정하는 평등의 관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서를 통해 여성이 갖는 귀중한 인격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성이기 때문에 갖는 신체적, 정신적 차별과 인식적인 불평등을 본인도 무의식속에 갖고 있었음을 인정하며 여성에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사명과 역할을 우리 가정 속에서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보다 성서적인 가정이 되기 위해서는 아내의 위치도 성서에서만큼 회복되어야겠다. 그리고 아내의 고독과 신체적 연약함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의 영적인 역할이 우리 가정 안에서 매우 중요한 사명이며 아내에게 형성되어진 과거의 삶을 통해 현재의 그의 성품 역시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우리 가정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역할임을 생각해 본다. 그 영적인 역할에 대해 아내와 나 둘이 함께 깊이 생각해 보야야겠다.

 

 

훌륭한 책을 소개해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여성 그대의 사명은
국내도서
저자 : 폴 투르니에(Paul Tournie) / 홍병룡역
출판 : IVP 2004.12.09
상세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