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은 사람에게 죄를 알게 하고 구원을 얻을 수 없음을 보여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 필요함을 알려줍니다.

 

율법의 목적 (로마서 7:7-10)

 

(롬7:7-1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8)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니라 (9)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10)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본문에서는 율법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문에 율법은 사람에게 죄인임을 알게하고 있습니다.

 

율법의 목적 (로마서 7:7-10)
율법의 목적에 대한 로마서 7:7-10 말씀 구절

 

율법의 목적

1) 율법은 사람에게 죄를 알게 합니다.

(7: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사람은 율법이 "탐내지 말라"고 말했기에 탐심이 나쁘다는 것을 압니다. 그는 율법을 통해 어떤 것들은 선하고, 어떤 것들은 나쁘다는 것을 압니다.

율법은 사람은 금지된 것들을 하고 싶어 하는 존재임을 드러냅니다. 율법은 사람으로 하여금 그가 지닌 죄악되고 부패하고 오염되고 타락한 본성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라는 것은 하지 않고 하지 말라는 것은 하는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채우려 함

(5: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 율법은 사람을 의롭게 하거나 구원하지 못합니다.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아무도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없습니다. 율법은 사람이 완전하지 못함을 알게 하고 죄를 짓지 않고 살 수 없고, 계속해서 죄를 지음으로써 결코 죄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알게 됩니다.

 

사람들은 죄라는 수렁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7:19-20)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20)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3) 율법은 우리를 예수께로 인도합니다.

(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바울 사도

(7:21-24)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2)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율법의 속성

1) 율법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공로와 자기 의를 자랑하게 합니다.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18:9-12)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아브라함은 자기 아버지 데라는 우상 장사 75세에 부름 받았습니다.

(4:2-3)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2) 율법은 사람을 노예로 만들고 속박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율법의 노예 죄의 종에서 해방을 시키려 오신분입니다.

(3: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4:4-5)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5)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1-22)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3) 율법은 생명에 이르게 하는 선한 것입니다.

(7:10-12)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율법은 생명을 가져다주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율법이 지켜지기 위해 주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계명을 지킴으로써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고 하늘나라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율법이 사람에게 생명을 가져다주는 방법이 아닙니다. 율법은 사람에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생명을 가져다줍니다.

자신의 실상을 드러냄으로 자신이 타락하고 악한 존재임을 보여주며,

그는 죄와 사망으로부터 절대적으로 구원받을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어 예수를 믿도록

 

율법은 거울과 같음

사람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바라볼 때, 자신의 참모습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볼 때 율법은 악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선합니다.

(7: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1) 율법은 거룩합니다. 이말은 구별되어 순전하다

율법은 거룩에 이르는 하나님의 방법이며, 거룩한 삶을 사는 방법이며, 그 순전함에 이루는 것인데 그대로 살지 못해서 문제

 

2) 율법은 의롭습니다. 의로운, 공정한, 공평한, 곧다는 의미입니다.

율법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합니다. 율법은 공정하며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정확히 보여줍니다.

 

3) 율법은 선합니다. 율법은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하며,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딤전1:8) 그러나 율법은 사람이 그것을 적법하게만 쓰면 선한 것임을 우리는 아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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