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응답

 

(시3:4-8)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셀라) (5)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6) 천만인이 나를 둘러치려 하여도 나는 두려워 아니하리이다 (7)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꺽으셨나이다 (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셀라)

 

1. 기도와 응답

(4) 내가 나의 목소리로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그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셀라)

 

1) 나의 목소리로

하나님은 우리의 목소리를 듣기 원하십니다. 염불 녹음해서 틀어놓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의 음성을 듣기 원하시므로 내 목소리로 기도해야합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의 음성을 들려 들이는 기도 자가 됩시다.

(2:9)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하니라

 

2)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부르짖으니" 이 말씀은 간절한 기도, 끈덕진 기도, 응답받을 때까지 쉬지 않는 기도를 의미합니다. "부르짖으니" 하나님께서 어디에서 하는 기도이든지 다 들어 응답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작은 음성도 다 들어주실 수 있는 무소부재 하시며,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부르짖으니"는 기도는 강청하는 기도이며 모든 위기와 역경에서 하나님의 급히 도움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3) 성산에서 응답하시는도다

(왕상8:30) 종과 주의 백성 이스라엘이 이곳을 향하여 기도할 때에 주는 그 간구함을 들으시되 주의 계신 곳 하늘에서 들으시고 들으시사 사하여 주옵소서

 

성산은 교회, 성전, 저 천국, 성령의 임재하신 곳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을 죽이려는 무리들이 다리오 왕에게 한 율법을 세워 삼십 일 동안에 누구든지 왕 외에 어느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굴에 던져 넣기로 했습니다.

(6:7) 나라의 모든 총리와 수령과 방백과 모사와 관원이 의논하고 왕에게 한 율법을 세우며 한 금령을 정하실 것을 구하려 하였는데 왕이여 그것은 곧 이제부터 삼십 일 동안에 누구든지 왕 외에 어느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굴에 던져 넣기로 한 것이니이다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대로 하루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기도하는 손
기도하는 손 @ Image by Himsan from Pixabay

 

2. 하나님의 붙드심

(5-6)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천만인이 나를 둘러치려 하여도 나는 두려워 아니하리이다

 

1)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환란가운데서 누워 자고 깨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서 되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감옥에서 쇠사슬애 매여도 잠을 잘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데서입니다.

(12:6-7) 헤롯이 잡아 내려고 하는 그 전날 밤에 베드로가 두 군사 틈에서 두 쇠사슬애 매여 누워 자는데 파숫군들이 문 밖에서 옥을 지키더니 홀연히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옥중에 광채가 조요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가로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2) 천만인이 나를 둘러치려 하여도 나는 두려워 아니하리이다

천만인이 대적이 되어도 두려워 아니하는 것은 하나님의 권능을 믿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내편이 되시고 주님의 도우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56:11)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 하리이까

(48:13) 과연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

 

3. 하나님의 도우심

(7)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주께서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꺽으셨나이다

 

1) 여호와여 일어나소서

하나님의 일어나심은 도우시려고 일어나시는 것과, 스데반이 돌에 맞아 죽을 때 하나님 우편에 서신 예수님

(7:55)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44:26) 일어나 우리를 도우소서 주의 인자하심을 인하여 우리를 구속하소서

 

심판하시기 위해 서신 주님

(31:2) 여호와께서도 지혜로우신즉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 그 말을 변치 아니하시고 일어나사 악행하는 자의 집을 치시며 행악을 돕는 자를 치시리니

 

2) 나를 구원하소서

(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셀라)

 

그는 하나님이 그의 구세주이심을 믿었습니다.

우리의 구원은 여호와께 있습니다. 그는 아무리 위험이 크더라도 구원할 능력을 갖고 계십니다. 모든 도움과 구조가 실패했을 때에도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3:23) 작은 산들과 큰 산 위의 떠드는 무리에게 바라는 것은 참으로 허사라 이스라엘의 구원은 진실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있나이다

 

3) 나의 모든 원수의 뺨을 치시며 악인의 이를 꺽으셨나이다

원수의 뺨을 치심은 수치스럽게 하는 모욕적인 행동으로 곧 천대함을 말합니다.

(16:10) 무리들은 나를 향하여 입을 벌리며 나를 천대하여 뺨을 치며 함께 모여 나를 대적하는구나

 

악인의 이를 꺾으셨다는 것은 원수들이 맹수같이 이빨을 드러 내놓고 해하려 덤비지만 하나님께서 이를 꺾으므로 해하지 못하도록 하십니다.

(10: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 Recent posts